간기능을 개선하는 기능성 음용수가 국내 교수에 의해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경북대 수의과대학 수의학과 정규식 교수는 최근 국내산 천연 광물질을 활용해 지방간과 간염증, 간섬유화 등을 억제하는 간기능 개선 활성수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최근 밝혔다.
정 교수가 ㈜썬파이와 산학협동으로 동물실험 등 2년여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이활성수는 국내에서 채취한 천연 광물질이 함유된 세라믹(ceramics)을 통과시켜 만든 것이다.
이 활성수는 인간과 유사한 간 조직을 가진 돼지를 대상으로 실험을 한 결과 일반 수돗물보다 간 손상을 현격히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상적으로 장기간 음용한 실험에서는 간기능을 향상시키는 단백질인 알부민 합성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관찰됐다.
이번 연구결과는 순수 국내기술로 약이 아닌 물로써 알코올성 간 질환 및 간 손상 개선 효능을 입증, 관련 학계 및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특히 화학약품 처리를 거치지 않은 자연산 물로 간손상을 보호한다는 점에서 세계적인 연구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정 교수는 지난해 8월 국내특허를 출원한 데 이어 중국 등 해외특허 출원을 잇따라 신청했으며 미국 실험생물학회(FASEB Meeting 2003) 등에도 연구성과를 보고했다.
정 교수는 장기 음용시 나타날 수 있는 독성 실험과 함께 더욱 정확한 이론적 원리를 규명한 뒤 관련 제품을 시판할 방침이다.
정 교수는 “일반인들이 음용하는 수돗물을 신속히 기능성 물로 전환해 많은 양의 기능성 음용수를 만들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며 “향후 일반인들이 음주 후 간 손상을 줄이는 숙취 제거와 함께 간장 질환 치료의 보조 요법으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실용화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