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슈퍼와 전통시장 등의 소상공인 10곳 중 6곳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매출 증가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이일규)은 지난 7∼8월 서울, 대전 소재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 주변의 동네슈퍼, 전통시장, 정육점, 청과물 가게 등 소상공인 점포 1500곳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지난 8일 밝혔다.

소상공인 “의무휴업, 매출에 도움”
소상공인 중 61%는 대형마트 의무휴업과 영업시간 제한으로 매출에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답은 7.3%에 그쳤다.
실제로 소상공인 점포에서는 대형마트와 SSM 의무휴업일에 정상 영업일보다 매출이 평균 10.4% 증가했다.

그 결과 대형마트 등이 정상 영업을 할 때 소상공인 매출은 98만원으로 100만원을 넘지 못했지만, 의무휴업일에는 매출이 108만원으로 10만원 껑충 뛰었다.

고객수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대형마트가 영업하는 주말에는 전통시장 방문객이 71명에 불과했지만 대형마트가 쉬는 날엔 방문객이 79명으로 8명 늘어 대형마트 정상영업일에 비해 11.4%가 늘어났다.

주부 등 소비자 1000명 중에서도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전통시장에 도움이 된다고 보는 비율이 62.9%에 달했다.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답은 15.2%였다.
대형마트가 휴업해도 지출 규모에는 변화가 없다는 소비자가 87.1%에 달했고, 지출 감소는 8.8%, 증가 4.1%로 각각 조사됐다.

소비자 중 45.5%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동네슈퍼나 전통시장에서 장을 본다고 답했다. 의무휴업일을 피해 대형마트에서 구매한다는 답은 54.5%를 차지했다.

대형마트 휴업일에 대체 구매처로는 동네슈퍼를 간다는 응답이 49.2%로 가장 많았고 전통시장(19.2%), 정육점 등 전문 소매점(15.5%) 등의 순이었다.

이들 소비자는 월평균 지출로 대형마트에서 평균 26만원을 썼고 SSM 15만원, 동네슈퍼 13만원, 전통시장 11만원 등을 지출했다.
노화봉 공단 조사연구부장은 “대형마트와 SSM에 대한 의무휴업 규제 강화가 정착되면 중소 소매업과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고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휴업일 현행 2일서 더 확대해야”
의무휴업일 확대 여부에 대해선 소상공인 중 61.5%가 현행 월 2일에서 4일로 늘려야 한다고 답했고, △2일로 유지(24.8%) △3일로 연장(10.3%)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비자 중에서는 현행 2일이 적당하다는 의견이 68.2%를 차지했고,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답은 11.3%, 축소해야 한다는 답은 7.7%로 나타났다.

한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중소 소매점포와 전통시장의 고객 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골목슈퍼의 상품진열과 재고관리 컨설팅, 공동브랜드·공동구매·공동마케팅 등의 지원을 벌이기로 했다.

이일규 이사장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실시한지 1년여가 지난 지금 소비의 흐름이 서서히 골목상권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골목상권이 좀 더 나은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 지원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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