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의 저가 가구 업체인 이케아가 한국에 진출하면서 부지 임대 등에 편법을 동원했다는 지적이 잇따라 제기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홍익표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광명시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를 토대로 “이케아가 연말 광명에 1호점 개장을 추진하면서 각종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최근 주장했다.

홍 의원은 이케아의 광명점 공사 현장 사진을 근거로 이케아가 롯데 아웃렛과 구름다리로 매장을 연결, 가구점과 쇼핑몰을 연계한 거대한 쇼핑타운을 조성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케아와 롯데 아웃렛이 연결되면 ‘공룡 쇼핑몰’이 생겨 지역 상권이 붕괴되는 것은 시간 문제”라며 “이케아가 대형마트와 달리 의무휴업 등을 면제 받는다는 점에서 지역 중소상인은 이중으로 피해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케아가 롯데쇼핑에 부지를 임대해준 과정에서도 편법 의혹이 제기됐다.
홍 의원은 “이케아가 지난해 12월 880억원 상당의 부지를 국민은행에 판 뒤 이튿날인 3일 국민은행이 롯데쇼핑에 이를 장기 임대했다”면서 “이케아가 거대한 쇼핑몰을 조성하려고 꼼수를 부린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는 “롯데쇼핑은 부지를 매입하는 대신 20년 장기 임차하면서 13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취득세, 등록세를 회피했다는 의혹도 있다”고 덧붙였다.

백재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도 산업부 자료 등을 토대로 이케아 광명점이 실상은 ‘초대형 마트’라고 지적했다.

백 의원은 “이케아는 가구 대 잡화 비율이 4대6으로 대형마트에 가깝다”면서 “그런데도 가구 전문점이라는 이유로 영업시간 제한, 의무휴일 등 유통산업발전법상의 영업 규제를 전혀 받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는 “정부와 지자체가 외자유치에만 급급해 과도한 특혜를 준 셈”이라며 “산자부는 글로벌 기업의 진출에 따른 국내 산업계 보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