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보험공사(사장 김영학)는 최근 정부가 발표한 ‘엔저 대응 및 활용방안’의 일환으로 환변동보험 특별할인과 찾아가는 현장 원스톱 서비스를 지난 16일부터 전격 시행했다.

이번 사업은 엔저 장기화에 따라 채산성이 악화된 수출중소기업들의 환위험 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방안에는 △연말까지 대일 수출기업에 대한 환변동보험료특별할인율 확대(20%→50%) △찾아가는 현장 서비스로 이용절차 간소화 △대일 수출비중이 20%가 넘는 4024개 수출중소기업 대상 일대일 환위험관리 컨설팅 실시 △유관기관 합동설명회 개최 등이 포함됐다.

이번 환변동보험료 특별할인 시행으로 엔저 장기화로 고통 받고 있는 대일 수출중소기업들은 연말까지 일본 엔화로 환변동보험을 청약하면 절반 이하의 비용으로 환변동보험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번 특별할인은 지난해 2월부터 시행돼온 기존 특별할인율 20%를 50%로 확대한 것으로, 대일 수출기업들은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할인율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 기본 요율에서 57.5%(중견기업 55%)의 보험료 할인을 받게 된다.

이천배 무역보험공사 환위험관리팀장은 “대일 수출 중소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수출유관기관과 협력해 보험료 지원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일정 규모까지는 업체의 보험료 부담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