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3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류길재 통일부 장관, 정종욱 부위원장 등과 함께 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일준비위원회가 제2차 회의를 갖고 통일경제 관련 논의에 박차를 가했다.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지난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통일준비위원회 제2차 회의에선 그동안 위원회가 경제, 사회문화, 정치법제도, 외교안보 등 4개 분과위별로 논의해온 다양한 통일준비 과제들이 논의됐다.
 
통일준비위와 정부 관계자, 관련 전문가 등 1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회의에서는 ‘평화통일 헌장 제정’ ‘비무장지대(DMZ) 내 세계생태평화공원 조성’ 등 통일준비에 필요한 각종 과제와 그 실천방안 등이 논의됐다.

경제 분과에서는 김주현 통일준비위 경제 분과위원장과 조동호 위원이 ‘북한의 생활 인프라 개선과 한반도 종단철도 연결방안’ ‘남·북·중·러 다자(多者) 경제협력방안’을 각각 보고했다.

조 위원은 “남북한과 중국·러시아 간의 다자간 경제협력은 통일준비를 위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한반도 평화협력 구상의 토대가 된다”며 함경북도 자원 개발 등을 제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에 대해 “주변국에 이익이 되는 경제협력을 강구해나가는 게 통일 비용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