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가 크고 마른 체형은 거의 모든 스타일의 수트가 잘 어울린다. 하지만 모두가 모델같은 몸매를 가질 수는 없다. 중요한 것은 모델같은 몸매가 아니라 모델 못지않은 감각이다. 자신의 체형을 이해하고 최대한 장점을 살릴 수 있어야 한다.
우선 키가 작고 통통한 체형은 귀여운 인상을 주는 타입으로, 복잡한 장식이 없는 심플한 디자인이 어울린다. 원피스는 허리선이 높게 들어간 디자인이 키를 커 보이게 한다. 샤넬 수트에 부피감 있는 두꺼운 소재는 통통한 몸매와 작은 키를 강조하므로 피한다. 부피감이 없는 심플한 소재가 좋다. 무늬는 중간 크기가 적당하다. 큰 무늬는 키를 더 작아보이게 하며, 너무 작은 무늬는 더 통통해보이게 한다. 단색이 착시 현상을 일으켜 키를 커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반면 키가 크고 통통한 체형은 자신감 있는 여성의 모습을 잘 살릴 수 있는 체형이다. 지나치게 몸에 달라붙는 디자인이나 소재는 통통한 몸매를 드러내므로 피하도록 한다. 레이스나 망사, 시퐁 등 투명한 소재도 가급적 삼간다. 직전적인 느낌의 원피스나 줄무늬를 살린 산뜻한 분위기의 수트를 입으면 한결 늘씬하고 산뜻해 보인다. 줄무늬도 줄과 줄 사이의 간격이 너무 벌어지면 자칫 뚱뚱해 보이기 쉬우므로 주의한다.
그리고 키가 작고 마른 체형은 연약해 보이므로, 너무 복잡한 디자인이 아니라면 소녀적인 감각에서 성숙한 감각의 옷까지 폭넓게 입을 수 있다. 늘어지는 소재는 더 말라보이고, 너무 무거운 소재도 그 무게에 눌려 보인다. 약간 뻣뻣한 소재가 적당하다. 무늬, 깃, 장식 등도 너무 큰 형태는 상대적으로 몸을 작게 보이게 한다.
일반적으로 보통 키에 마른 체형은 아래옷보다는 웃옷을 밝게 한다. 주의할 점은 위를 어둡게 입은 상태에서 아래를 밝게 입지 말고, 검정과 갈색 등 어두운 계열로 입는 것은 좋지 않다. 차가운 느낌을 주는 심플한 소재나,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크림색 등의 파스텔 톤으로 부피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소재가 좋다.
한편 보통 키에 통통한 체형은 위보다는 아래를, 겉보다는 속을 밝게 입는다. 재킷의 경우 앞부분이 복잡하거나 화려한 디자인은 체형을 강조해 주므로 체형 보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딱 달라붙는 소재보다는 전체적으로 곡선으로 처리되어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편안한 스타일의 소재를 택하는 것이 좋다. 화려한 무늬보다는 단색 계통이 어울린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