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문 중기중앙회장, 日 중기전국대회 2년 연속 특별연설

▲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3일 일본중소기업단체중앙회가 도쿄에서 개최하는 제66회 일본중소기업단체전국대회에 김기문 회장을 비롯한 정태일, 이경호 부회장 등 한국 중소기업대표단을 파견해 가업승계 원활화, 투자교류 및 인적·기술교류 확대 등 민간차원의 동반자적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이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지난 23일 일본중소기업단체중앙회가 도쿄에서 개최한 제66회 일본중소기업단체 전국대회에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을 비롯한 정태일, 이경호 부회장 등 한국 중소기업대표단을 파견했다.

이번 행사에서 양국 중기중앙회는 △가업승계 원활화 △투자교류 및 인적·기술교류 확대 등 민간차원의 동반자적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올해로 66회째를 맞는 일본의 중소기업단체 전국대회는 매년 1회 업종과 지역을 대표하는 전국 2000여명의 중소기업단체 대표들이 참가해 중소기업 육성의 결의를 대내외에 표방하는 일본에서 가장 큰 규모의 중소기업 행사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지난해 외국인 최초로 특별연사로 초청받아 한국과 일본 중소기업간 협력의 필요성을 역설한 바 있다. 이번 대회에서도 다시 한 번 특별연사로 초청받았다.

이날 김 회장은 축사를 통해 “한·일간 소원해진 양국관계 개선과 교류 활성화를 위해 정경분리 원칙에 입각해 경제주체간 지속적인 소통을 통한 신뢰확보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며 “양국 중소기업단체간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협동조합과 개별 중소기업 분야에서 성공모델을 만들고 이를 널리 확산시켜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김기문 회장을 비롯한 중소기업대표단은 같은날 일본내 대표적인 친한파로서 한·일 경제계 교류의 가교역할을 수행해온 니카이 도시히로 일본 자민당 총무회장과 기타가와 신스케 일본 중소기업청 장관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김 회장은 내년이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일본 정부와 정치권이 양국간 교류 정상화와 공통의 경제현안 해소를 위해 긴밀히 협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중기중앙회와 일본중기단체중앙회는 지난해 11월1일 양국 중소기업청장과 중기중앙회장 등이 참여한 서울 ‘한·일 중소기업협력 공동선언문’ 발표를 계기로 올해 5월29일 도쿄에서 ‘제1회 한일 중소기업정책포럼’을 발족해 정책공유와 협력방안을 논의한데 이어 6월25일 제주 ‘중소기업 리더스포럼’에 일본 중소기업대표단이 참석했다.

이어 내년 1∼2월 서울에서 ‘제2회 한일 중소기업정책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