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청장 김낙회)은 대한민국의 자유무역협정(FTA) 이행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3분기 ‘FTA 무역 리포트’ 책자를 발간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이 책자는 우리 기업이 FTA를 보다 쉽게 활용해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전체 FTA 교역량 추이 및 수출입활용률에 관한 통계, 협정별·산업별 FTA 무역 동향을 심층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한 시사점 및 활용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호는 한국-호주 FTA 발효를 앞두고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 영국 연방 3개국과의 FTA 추진에 따른 기업의 FTA 활용방안을 수록했다. 또한 한국-아세안 FTA 활용실태와 시사점을 주제로, 교역현황·국가별 활용실태 및 저조한 FTA 활용률의 원인 등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했다.

산업별로는 외식업체 및 커피전문점의 증가 등 최근 국내 소비유형 변화에 따라, 커피, 빵, 주류 등 우리나라 가공식품의 수입동향을 심층 분석했다.

품목분류 특집 편에서는 원산지증명서상의 품목분류 정확성 제고방안 연구보고서를 수록해, 그동안 기업이 세관에 인증을 신청할 때, 오류가 빈번했던 품목분류 사례를 분석·제공해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관세청은 이 책자를 각 대학교 및 특수학교와 수출입기업 및 관련 기관에 배포하고, FTA포털(yesfta.customs.go.kr)에도 전자책(e-book) 형태로 등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