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양산업이라뇨? 아직 잘 나갑니다.” 빠르게 변모하는 디지털 시대 속에서 한물 간 사양산업 취급을 받고 있는 일부제품들이 여전히 명맥을 유지하며 고군분투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업계에 따르면 세계적 브라운관 생산업체인 삼성SDI의 경우 지난 2분기 브라운관 월평균 판매량이 470만대였던데 비해 7월 500만대, 9월 570여만대로 하반기들어 월평균 약 7%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회사측은 이에 따라 국내외 브라운관 생산라인을 3조2교대로 24시간 100% 풀가동하며 주문량 증가에 대응하고 있다.
브라운관 호황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북미시장의 재고가 바닥난 데다 아직까지 브라운관 수요가 많은 중국이 다가오는 ‘춘절(春節)’ 특수를 앞두고 있어 하반기 수요가 꾸준한 반면, 경쟁관계인 일본업체들이 브라운관 생산을 줄이거나 완전 중단하면서 반사이익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삼성SDI는 브라운관 판매증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초대형 및 평면비중을 높여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으로 생산량을 확대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거의 자취를 감추다시피 한 무선호출기, 일명 ‘삐삐’도 ‘노병은 죽지 않는다’ 족(族)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무선 전자제품 개발 전문업체인 ㈜사이버트리(대표이사 최경배)는 지난 8월 세계적 통신회사인 벨 캐나다 지사와 그 자회사인 벨 모빌리티에 자사의 무선호출기전량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회사는 이를 계기로 올해 117만달러, 내년 863만달러, 2005년에 2천82만달러의 매출을 올려 캐나다 무선호출기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삐삐’의 인기는 북미에서는 우리와 달리 휴대전화를 받는 사람도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휴대전화 받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