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상춘(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한국경제TV 해설위원)

금융위기가 발생한지 꼭 6년이 지났으나 세계 경제는 새로운 성장기반보다는 선진국, 신흥국 가릴 것 없이 금융완화책에 의해 지탱해 나가고 있다. 세계경제가 특정사건을 계기로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구조조정과 설비투자가 이뤄져야 하나, 이 부문에 대한 노력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세계경기 회복이 완전치 못한 상황에서 테이퍼링(tapering·양적완화 규모축소) 이 종료됨에 따라 금융위기 이후 어렵게 마련된 회복기반이 다시 약화되고, 신흥국들은 자금이탈에 시달리면서 ‘저성장’ 혹은 ‘복합불황’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주요국별로 살펴보면 미국 경제는 공급관리자(ISM) 제조업 지수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소비자신뢰지수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는 등 완만한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다. 올 2분기 이후 2분기 연속 잠재성장률을 웃도는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는 기업투자가 예상보다 확대돼 민간투자 증가율이 상향조정되고 순수출의 감소폭이 잠정치보다 축소 조정된 것에 기인한다. 

유로 경제는 작년 하반기 일시적인 회복세를 보였으나 올해 들어서는 우크라이나 사태 지속 등으로 제로 성장에 머무는 등 ‘재둔화(double dip)’ 국면에 빠졌다. 월별 GDP증가율로 경기진전 상황을 판단하는 갈릴레오 지수(Galileo Index)로 올해 유로 경제를 추적해 보면 성장과 물가 간의 악순환 국면에 놓여 디플레이션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신흥국 ‘저성장·복합불황’우려
일본 경제는 올해 4월 소비세 인상 등으로 올해 2분기 이후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엔저 지속에도 불구하고 무역수지는 아베노믹스 추진 이후 적자행진이 지속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엔·달러 환율이 120엔에 근접함에 따라 일본내 자금이탈 등 급속한 엔화 약세의 부정적 영향이 우려된다.

중국 경제는 2012년 1분기 이후 8% 미만의 성장률을 지속하고 있다. △잠재성장률 둔화 △제조업 과잉설비 △부동산경기 악화 등과 같은 경기 순환적 요인이 겹쳤기 때문이다. 최근 수출증가율이 크게 확대됐으나 부동산 경기위축 등에 따른 부정적 영향이 가시화되면서 생산·소비·투자 등의 내수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10월 발표한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2014년과 2015년 세계경제 성장률을 이전(7월 전망)보다 각각 0.1%포인트, 0.2%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이는 금융위기로부터 파생된 과잉채무와 고실업률 문제가 잔존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잠재성장률 저하가 반영됐기 때문이다. 

IMF, 내년 성장률 전망 하향
국가별로는 경기회복 속도와 경제발전이 차별화되는 가운데, 주요 선진국과 신흥국 중에서는 미국과 인도의 경제성장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미국은 고용과 금융여건의 호조 등으로 올해 성장률을 0.5%포인트 상향 조정했고, 유로 존은 수요부진 지속으로 인한 디플레이션 우려로 전망치를 0.3%포인트 하향 조정했다.

IMF는 경기회복 기대와 함께 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위협요인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과정에서 대외충격에 취약한 신흥국의 자본유출 등 성장세 제약이 커질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특히 유로존의 디플레이션은 세계경제에 가장 큰 위험요소로 보고 있다.

국제원자재 가운데 가장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유가는 단기적으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될 가능성이 있으나 과다한 공급이 예상돼 약세 기조가 지속될 전망이다. 원유 공급은 OPEC 결속력 약화와 세일 가스 개발 등으로 미국의 원유공급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유를 제외한 국제 원자재 시장은 전반적인 하향 움직임에 변화가 없을 전망이나 낙폭과대 품목을 중심으로 단기 반등 가능성이 있다. 

- 글 : 한상춘(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한국경제TV 해설위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