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두부업계가 정부의 수입대두 공급물량 축소와 가격인상 추진 움직임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연식품협동조합연합회(회장 최선윤)는 최근 정부가 수입대두의 공급물량 축소와 가격인상 방안을 제시한 데 대해 “식품가공업계가 감당할 수 없는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연합회는 지난 9일 보도자료를 내고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달 열린 식용콩 운영개선협의회에서 수입콩 수입물량을 줄이고 내년부터 5년간 직배 공급가격을 현행 ㎏당 1020원에서 3090원으로 203% 인상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며 “식용콩 가공업계의 어려운 현실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국산콩 생산농가의 보호를 위해 과잉 생산된 국산콩의 소비촉진을 유도하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판단되지만 식용콩가공업계의 어려운 현실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게 연합회의 주장이다.

특히 “농림부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일방적인 횡포이므로 절대 동의할 수 없는 대책”이라고 비판했다.

연합회는 “농림부 원안대로 수입콩 직배가격이 오르면 두부 등 콩가공식품의 생산원가와 제품가격이 오르고 그 피해는 업계와 대다수 서민가계의 부담으로 전가될 것”이라며 “농림부는 수입대두의 공급물량 축소와 가격인상 정책을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정부가 제시한 수입콩 직배가격 인상방안은 국산콩 생산농가 보호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두부 등 콩 가공식품제조업계의 생산원가 상승에 따른 제품 가격 인상으로 식용콩 가공업계와 대다수 서민 가계의 부담으로 전가될 것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국산콩 수급불안의 근본적인 원인은 쌀 공급 과잉문제 해소를 위해 농림부가 2011년도부터 2013년도까지 논에 콩과 옥수수 등 타 작물을 재배할 경우 헥타르(ha)당 300만원의 생산 장려금을 지원했던 정책에 있다는 것이 연합회의 분석이다.

연합회에 따르면 콩 재배면적은 2010년도 7만1000ha에서 2013년도 8만6000ha로 21%이상 증가했고 생산량도 11만9000톤에서 15만5000톤으로 30%이상 대폭 증가했다.

연합회는 “국산콩 생산농가 보호를 위한 정부의 합리적인 정책에 반대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며 “과잉 생산된 국산콩의 근본적인 소비촉진방안을 심층연구 검토해 국산콩 생산 농가와 두부제조업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

한편, 연합회는 “두부 제조업계는 국산콩 생산농가의 어려운 고충을 고려해 중소기업 적합업종 재합의를 위한 협의를 할 때 대기업과 공동으로 국산콩 소비촉진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