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대상] 한국정보산업협동조합(이사장 한병준)
한국정보산업협동조합은 공공분야 정보화 인프라 구축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공공구매 적격조합으로 656억원의 공동사업 실적을 올려 공동판매를 통한 조합원사 판로확대를 지원했다.

관세청의 4세대 국가관세종합정보망 구축(30개사, 446억원) 등 다수의 계약실적과 조합원사와의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민수시장 참여(7억2000만원) 등이 대표적이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전용 사업관리시스템, 클라우드 환경을 위한 전력제어인터페이스 개발 등 업종공통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지난해 경영혁신플랫폼 특화솔루션 개발을 수주하기도 했다. 또 주계약처인 한전KDN과 중소기업 전력ICT 솔루션 페어를 공동개최하며 동반성장에도 힘을 쏟았다.

인력지원을 통한 사업운영 안정화를 위해 ‘IT 100 기사단’을 운영해, 조합원사의 사업투입인원 부족 시 신속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중소 소프트웨어기업의 권익향상을 위해 공공시장 수주제도 개선을 건의하고 전산업무 개발분야 중기적합업종 재지정, 불공정하도급신고센터 설치 등 활발한 활동을 벌였다.

[공동구매부문]한국조리기계공업협동조합
한국조리기계공업협동조합(이사장 임성호)은 스테인레스판 및 파이프 등 원자재 공동구매와 원자재 성분점검을 통해 안정적인 원자재 수급 및 품질향상을 도모해 산업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공동구매 품질 향상 및 업계인식 개선에 앞장서, 연간 196억원 규모의 스테인레스판 및 파이프를 공동구매해 조합원사의 비용절감과 경쟁령 향상을 지원했다.

이와 함께 휴대용성분분석기를 이용, 납품 원자재 현장방문 측정 서비스를 실시하는 한편 조리기구의 표준화 및 사용자 보수교육 실시로 품질 향상에도 힘을 쏟고 있다.

 

[공동판매부문]한국기계공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기계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이지철)는 우수조달 공동상표 운영을 통해 효과적인 공동 마케팅을 진행하고 참여업체의 기술개발을 선도해 업계 생산성 제고 및 판로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우수조달 공동상표 물품지정을 통한 공동마케팅 강화 및 생산비용 절감에 힘을 쏟고 있다. 지난해 무대장치, 수처리장비 등 공동상표 추진실적이 200억원에 달한다.

조합원사의 참여자격 획득을 위한 기술개발 정보를 제공하고, 나라장터 엑스포 참가 및 카탈로그 제작 배포 등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일자리창출부문] 대구경북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
대구경북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이사장 한재권)은 지역 중소 섬유제조업체의 인건비 절감 및 생산현장 기술인력 해소에 기여했다.

조합은 고용노동부, 대구시 등과 함께 지역 내 현장 맞춤형 인력양성 및 취업연계 지원에 나섰다. 기업인턴 지원사업은 계약인원누적404명, 정규직전환평균 79.8%, 지역맞춤형인력양성사업, 계약인원누적 69명, 취업연계율 75.4%의 성과를 올렸다.

이와 함께 지역 내 전문인력육성을 위해 한국폴리텍대, 경북여상, 영진전문대 등과 맞춤과정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한편 일·학습병행제도로 중소기업에게 교육훈련 과정을 제공했다.
 

[유통물류부문] 서울중동부수퍼마켓협동조합
서울중동부수퍼마켓협동조합(이사장 황의한)은 정부지원 없이 조합원 출자를 통해 자체 건립한 공동물류센터를 운영하며 동종업계에 성공적인 롤모델로 자리 잡았다.

특히 지난 2013년 7월 990㎡ 규모의 공동물류센터를 경기도 남양주에 신축해 서울지역 수퍼마켓 협동조합 중 유일하게 자체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또 물류창고 단위 면적당 공동구매 물동량이 우수하고 조합원을 대상으로 저렴한 수수료를 부과해 조합원의 원가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이밖에 주1회 재고상품 할인판매제 운영을 통해 재고 관리비용을 연 1억원 이상 절감했다.
 

[사회공헌부문] 서울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서울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이사장 남원호)은 다양하고 지속적인 사회공헌 및 기부활동에 참여해 사회양극화 해소 및 협동조합 이미지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조합은 예비 사회적기업인 ‘인쇄를 사랑하는 사람들 네모(주)’를 운영하며 발생수익을 지역사회에 환원해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조합원사의 자체성금을 조성, 중구청 불우이웃돕기, 지역어르신 경로잔치 개최 등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 세월호 희망모금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나서고 있다.

 

[특화사업부문] 한국전자공업협동조합
한국전자공업협동조합(이사장 정명화)은 업종 특성에 맞는 정부 연구개발(R&D) 사업에 조합원사 및 유관기관과의 컨소시엄을 구성해 조합원사 기술개발역량 강화를 선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등 7건, 59억9000만원의 R&D 사업을 추진하고 업종공통기술개발, 융복합소재 부품기술개발, 과제발굴연구회 등의 사업에 조합원사 참여를 늘려가고 있다.

이와 함께 ‘LED 전광판의 상태관리 시스템’ 특허를 출원하고 ‘Smart Vending Machine’의 국내외 표준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특화사업부문] 부산경남고압가스공업협동조합
부산경남고압가스공업협동조합(이사장 배성학)은 업계에 필요한 용기재 검사장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조합의 자립기반을 구축하는 등 모범적인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지난 2002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공동 용기재검사장은 연간 8만~9만건을 처리하고 있으며 KOLAS 인증을 획득하는 한편, 밸브탈착기 미보유 조합원사에 대한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설립 당시 140㎡ 규모였던 검사장은 400여㎡ 규모의 이전부지를 확보해 내년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67%에 이르는 지역업계 조직화율을 자랑하고 있다.

[신규조합부문] 한국경관포장공업협동조합
한국경관포장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동인)은 단체표준 제정 및 운영, 조합원사 대상 품질관리 교육 및 시험검사 연계를 통해 안정적인 공동사업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시중가 대비 10% 할인된 가격으로 조합원사에 세라믹 골재를 공급하고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의 업무협약으로 시험수수료를 30% 할인하는 등 성공적인 공동사업 수행을 위한 경쟁력 강화를 실천했다.

이와 함께 신규사업 발굴을 위해 ‘운동장연구회’를 자체 구성하고 조합원 경영지원을 위한 분야별 전문자문단을 위촉해 조합원 참여를 통한 조합운영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신규조합부문] 한국한방사업협동조합
한국한방사업협동조합(이사장 이동섭)은 소상공인 위주의 업계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 및 공동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조합원사 판로확대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복령, 산양삼 등 13종의 한약재 공동 구판매, 관상용 맥문동 종묘 규격화 단체표준 추진, 복령 재배기술 이전협약 등 조합원사의 원가절감, 기술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동브랜드인 ‘동보감’을 개발하고 판로 확대에도 나서고 있다. 대구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매장을 개설하고 각종 바이오 관련 박람회에 동보감 브랜드로 참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