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인터넷에서 수집된 생활필수품 가격 데이터 50만건이 일반에 공개된다.

행정자치부와 통계청은 온라인 물가지수 작성 목적으로 인터넷에서 수집한 품목별 가격 데이터를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서 지난 14일부터 개방했다고 밝혔다.

새로 일반에 개방된 데이터는 식품, 의류, 가정용품, 전자제품, 서비스 등 일상생활에서 많이 소비하는 123개 품목의 인터넷 가격 정보다. 
지난해 수집된 데이터 양은 약 1억8000만건으로, 품목당 하루 평균 4000건 수준이다.

이번에 공개되는 물가 데이터는 지난 2013년 ‘정부3.0’ 과제로 구축한 온라인물가작성시스템으로 인터넷에서 수집한 정보만을 취합한 것이어서, 전통시장 등 오프라인까지 포괄하는 실제 물가와는 차이가 있다. 

하지만 물가변동추이를 하루 단위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나 기업이 마케팅 전략을 세우거나 물가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으로 행자부는 전망했다. 
수집된 데이터는 활용이 용이하도록 ‘개방형 프로그램개발용인터페이스’(오픈API) 방식으로 공개된다. 

심덕섭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온라인물가작성시스템이 취합한 빅데이터가 일반에 개방돼 인터넷의 가격정보를 개인과 기업이 실시간으로 활용,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