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기업들의 임금인상이 과도하게 진행되면서 중소기업계가 오히려 근심속에 싸여있다. △납품단가 인하를 통한 비용전가 △대·中企 임금격차 심화로 中企근로자 의욕상실 △청년인력의 中企 취업기피 등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임금인상, 생산성증가 압도= 최근 제조업체들의 임금인상률은 생산성증가 보다 크게 앞섰다.
지난 6일 산업자원부와 한국생산성본부가 발표한 ‘2003년 2분기 노동생산성 동향’에 따르면 2000년 지수를 100으로 할 때 2분기 노동생산성은 111.3으로 작년 같은 분기 106.7에 비해 4.3% 늘었다.
반면 지난 2분기 동안 시간당 임금증가율은 노동생산성 증가율의 두배수준인 8.7%에 달했다. 이는 제품은 하나 더 만들어 놓고 제품 2개 만든 삯을 받는 격이다.
■대기업이 임금상승 주도= 이같은 생산성증가를 뛰어넘는 급격한 임금인상은 대부분 대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다.
지난 8일 노동부가 발표한 ‘사업장별 근로자임금격차’의 자료에 따르면 올 1∼7월 기업규모별 임금상승률은 종업원 5백명 이상의 사업장이 14.9%로 가장 높았다.
반면 종업원 1백∼2백99명의 사업장은 임금상승률 9.3%였고 종업원 5∼9명인 소기업들의 임금상승률은 5.3%에 불과했다.
이처럼 대기업들의 임금인상률이 급격하게 치솟다 보니 대·중소기업간 임금격차도 갈수록 벌어지고 있다.
노동부 ‘사업장별 근로자임금격차’자료에 따르면 올들어 7월까지 소사업장(종업원 5∼9명 규모)의 근로자 임금을 100으로 했을 때 5백명 이상 대기업 사업장의 근로자 임금수준은 193.9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기업과 소기업 근로자간의 임금격차가 무려 두배에 가까운 것으로 지난 1999년 이후 최대를 기록했다.
■중소기업 경영난 가중= 이처럼 대기업들의 임금인상이 급격한 상승곡선을 그리면서 정작, 중소기업이 어려움에 처하고 있다.
우선 가장 먼저 피부로 와닿는 것이 대기업의 납품단가 인하압력이다. 즉 대기업들이 제품의 가격 경쟁력 약화를 우려, 임금인상 등에 따른 비용증가분을 거래 중소기업에 전가시키는 일들이 실제 현실로 드러나고 있기 때문.
지난 6일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가 433개 중소제조업 CEO들을 대상으로 ‘중소제조업 생존전략 의견조사’를 실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전체 23.5%가 “대기업이 노사분규로 인한 생산비용 증가분을 납품단가 인하로 전가시키고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같은 조사에서 중소기업 CEO 33.1%는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상대적 박탈감으로 인해 생산성이 저하되고 있다”고 응답했다.
무엇보다 힘든 것은 앞으로 이같은 상황이 개선될 여지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특히, 당장 내년 7월부터 1천명 이상 사업장에서 ‘주5일 근무제’를 도입하기 시작하면 청년인력의 중소기업 기피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보여 중소기업인들의 경영여건은 더욱 나빠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