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올해 국내총생산(GDP) 기준 성장률 전망치를 3.9%에서 3.4%로 대폭 하향 조정했다. 기준금리는 연 2.0%로 3개월 연속 동결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15일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성장률 등을 대거 하향 조정한 경제 전망 수정치를 밝혔다.

이날 제시한 성장률 전망치는 정부나 다른 예측기관의 전망치보다 훨씬 낮은 수준이다.

정부는 지난 12월 낸 경제전망에서 올해 성장률을 3.8%,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2.0%로 전망한 바 있다. 앞서 비슷한 시기 한국개발연구원은 성장률을 3.5%,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1.8%로 전망했다.

이 총재는 “한은의 종전 전망치나 최근 여타 기관의 전망치보다도 낮은 이유는 주로 작년 4분기 실적치가 예상보다 크게 낮아진 데 기인한다”며 “작년 4분기 성장률을 애초에는 전기 대비 1.0%로 예측했는데 현재는 0.4%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4분기 실적치가 크게 부진해 올해 한국 경제의 출발점이 예상보다 낮아졌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이 총재는 이에 따라 발생한 올해 연간 성장률 하락분을 0.4∼0.5%포인트로 제시하기도 했다.
한편 한국은행은 이날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2.0%로 3개월 연속 동결했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 동결 배경에 대해서는 “한국 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는 점, 물가상승률 전망이 낮아졌지만 이는 공급 측 요인인 국제유가 하락에 기인한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