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산업 등에 180조 정책금융 지원…박 대통령 “창조경제가 경제혁신 핵심”

▲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5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5년 정부업무보고:경제혁신 3개년 계획Ⅱ’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부가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비중을 올해 35%까지 확대하고 무역·기술 전문인력 육성 등을 통해 올해 내수기업 2400개사를 수출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창조경제를 구현하기 위해 올해 신성장 산업에 100조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하고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에도 ‘파이낸스 존’을 설치해 창업·중소기업에 기술금융을 지원한다.

미래창조과학부, 산업통상자원부, 방송통신위원회, 금융위원회, 중소기업청 등 5개 부처는 지난 15일 청와대에서 이런 내용의 ‘역동적 혁신경제’ 실현을 위한 올해 주요 업무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정부는 새로운 시장 개척과 확대를 위해 올해 무역·기술 전문인력 육성을 통해 내수기업 2400개사를 수출기업으로 전환, 중소·중견기업의 수출비중을 35%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무역·기술 전문인력 100여명을 지원하고 수출지원기관 협업으로 8개 기관 23개 지원사업 통합·연계 등 기업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에 대비해 중국과의 무역 업무를 지원할 ‘차이나 데스크’를 무역협회에 설치하고, 미국·EU 등과 FTA의 활용도를 높여 올해 수출 6000억달러, 외국인투자 200억달러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기업에 대한 창업→성장→회수→재도전 구조의 창조적 금융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는 올해 창업 부문에서는 성장사다리·모태펀드 등 투자자금을 3조원 지원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한 창조경제혁신센터펀드 60억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특히 미래발전 가능성이 큰 신성장 산업에 100조원 규모의 자금을 공급하는 등 올해 총 180조원의 정책금융을 지원하기로 했다. 

창업 실패후 재도전을 활성화하고자 연대보증 면제 범위를 지난해 2월 이전 창업자들로 확대하고 보증심사 우수기업(AA 이상)의 창업자는 연대보증을 자동으로 면제하기로 했다. 향후 5년간 재창업 지원에 1조5000억을 투입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