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중소기업 대응 전략

올 연초 중소기업들의 시무식 분위기는 대부분 절박하고 비장했다. 최고경영자들이 임직원들에게 던진 메시지는 한결같이 ‘위기경영’과 ‘생존경영’을 하자는 거였다. 어쩌면 2015년이 위기인지, 진짜 생존위협을 받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수많은 조직원들이 일심동체로 하나의 목표를 향해 돌격하기 위해서는 조직 자체가 전시 체제로 탈바꿈해야 한다.

그렇다고 숨 가쁜 상황에 매 순간 임직원들이 최고경영자의 입만 쳐다보며 불확실성의 미래를 개척해 나갈 수도 없다. 이럴 때 일수록 정말 위기가 무엇인지, 정말 기회가 무엇인지를 조목조목 짚어주는 전략 가이드가 필요하다. 최근 중소기업연구원이 발표한 ‘중소기업 10대 이슈’에는 각각 5가지 위기와 기회가 알토란처럼 담겼다. 올 한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성공 스토리를 쓸 수 있도록 안내할 경영 나침반에 가깝다. 중소기업뉴스가 이 보고서를 상세하게 분석해 봤다.  

경계하고 조심해야 할 ‘5대 악재’
(1)新자금경색 : 금융수익성 악화…中企자금 수혈 난항
최근 금융수익성 악화로 은행권 대출 경쟁과 리스크 관리에 대한 중소기업의 부담이 날로 증가 추세다. 원인은 바로 저금리 기조 때문이다. 순이자마진(NIM)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가계부채의 급증으로 리스크마저 늘어나고 있다. 은행권 순이자마진은 2013년 평균 1.87%에서 올해 평균 1.80% 이하로 하락했다.

이에 따라 은행권은 수익성 제고를 위해 우량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대출 경쟁에 주력하는 분위기다. 반대로 시중은행은 소상공인과 담보력이 낮은 중소기업이 민간금융에 접근하지 못하게 문턱을 높이고 있다. 중소기업 수출금융 위축, 단기 수출보험 민간시장 개방 등으로 자금 부족은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은 자금관리 위기대응 체제를 구축하고 △기술신용평가 대출 △관세 납기기한 연장 △벤처·중소기업 M&A 지원 등 정부 정책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아울러 정부는 민간금융권의 리스크 수용능력 제고를 유도하고, 부실징후 기업 대상 사전예방 조치 마련, 저 신용기업 대상 정책금융 지원규모 확대 등 추진이 절실하다.    


(2)엔저 장기화 : 가격경쟁력 하락으로 수출채산성 악화
아베노믹스 기조 유지와 일본 은행의 추가 양적완화로 엔저가 더 가속 중이다. 지난해 10월말 일본 은행의 추가 양적완화 결정으로 연간 본원통화 공급량이 80조엔으로 확대됐다. 엔저의 직간접 영향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채산성은 악화됐다. 엔저 장기화는 해외 시장에서 일본 제품과 경쟁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가격경쟁력을 약화시켜 수출과 매출 감소를 유발시킨다.  

일본산 소재부품의 가격 하락으로 이를 활용한 중국기업의 가격경쟁력이 상승해 국내 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엔저발 나비효과’ 발생도 예상된다. 중국시장에서 국내 소재부품의 시장점유율도 감소되고 완제품 시장에서 중국과 일본 기업의 가격경쟁력 상승도 가능하다.

대응 방안으로는 원가절감 기반의 생산성 향상과 중소기업 수출금융 지원 확대가 있어야 한다. 중소기업은 물류비 절감, 공정축소 등 생산성 향상으로 수출 가격경쟁력을 제고하고 결제통화 재조정, 수출지역 다변화 등의 전략적 대응을 모색해야 한다.


(3)임금체계 개편 : 노동생산성 하락·인건비부담 우려
올해는 통상임금, 근로시간 단축, 정년연장 등 임금체계 개편 논의가 본격화될 조짐이다. 통상임금의 증가, 휴일근로수당 중첩 지급, 임금체계 개편 없는 정년 60세 연장 등으로 인건비 부담이 가중돼 중소기업의 노동생산성이 떨어질 요소가 크다.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통상임금 확대에 따른 중소기업의 추가 인건비 부담액은 연간 3조4246억원, 근로시간 단축과 휴일근로수당 추가 할증에 따른 중소기업의 추가 인건비 부담액은 연간 1조2585억원에 달한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은 임금체계 개편을 위한 노사 협의를 추진하고 인사·노무 역량을 강화해 ‘일하고 싶은 직장’ 조성, 공장의 스마트화, 제조업 혁신 등 생산현장을 혁신해야 한다. 아울러 정부는 대·중소기업간 임금격차 해소, 외국인 근로자의 안정적 공급 등의 다각적 방안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


(4)온라인 카니벌라이제이션 : 소상공인 수익 악화
이제 TV 쇼핑과 모바일 커머스 증가로 유통과 소비 패러다임이 완전히 뒤바뀌었다. 지난해 모바일로만 쇼핑한 결제 금액은 13조2100억원에 달한다. 이는 오프라인 고객을 대체하면서 소상공인의 수익성 잠식이 걷잡을 수 없는 지경에 빠지게 하는 장본인이다. 온라인 쇼핑은 결제, 주문, 배달 등의 편의성으로 현장 방문에 의존하는 소상공인과 길거리 상권을 위축시킨다.

소상공인의 대응방안으로는 온라인 마케팅에서 차별화와 오프라인상권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며 정부는 재래식 소상공인의 디지털 IT 대응력과 협업화를 적극 지원하고 적정 수수료 산정 유도, 불공정한 계약관행 해소 등으로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줘야 할 것이다.

(5)경제 3불 : 저성장 늪으로 中企 퇴행 염려
한국경제가 소비 침체, 저물가 등으로 저성장 고착이 우려된다. 극심한 내수부진 및 저물가 현상과 함께 세계 경기의 탈동조화(Decoupling) 현상에 따른 EU와 신흥국 경기침체로 해외 수출까지 감소하면서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3.9%에서 3.4%로 다시 하향 조정할 정도다.

경기하방 압력과 경기부양 부담으로 비정상 거래관행 확산이 또 재현될까 우려된다. 대기업의 보수적인 경영활동으로 한국경제의 비정상으로 지적받던 ‘경제 3불’(시장 불균형, 거래 불공정, 제도의 불합리) 문제가 재부상 될 가능성이 높다.

정부와 중소기업계가 함께 나서 다시 한 번 경제성장과 경제민주화의 균형, 비정상의 정상화를 지속 추진해야 할 시점이다. 정부는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추진방향을 구체화하며, 중소기업 성장을 제한하는 비정상 거래관행을 바로잡기 위한 심층모니터링, 자율시정제도, 신고포상제 등 정책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활용하고 발판 삼아야 할 ‘5대 기회’
(1)저유가 명암 : 생산비용 절감은 기업에 호재 
저유가 시대다. 미국과 OPEC의 에너지 패권 다툼과 서방의 러시아 제재 조치 등이 맞물려 감산 없는 저유가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향후 2, 3년간 저유가는 지속될 전망이다.

다만 생산비용 절감의 기회와 신흥시장 경기하락의 위협이 공존하는 분위기다. 저유가 지속은 수입 및 생산자 물가를 하락시켜 중소기업에게 생산비용 절감 효과를 준다. 하지만 저유가가 장기화되면 신흥국의 경기둔화, 통화가치 급락 등으로 수출기업에게 타격을 줄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저유가 효과를 극대화하면서 수출 중소기업의 체질개선도 진행돼야 한다. 중소기업은 저유가를 계기로 수익성 개선을 위한 업무 및 생산공정 혁신에 주력하고 지식기반자본 구축, 신제품 개발과 신시장 개척 등 성장잠재력 향상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

(2)남북경협 재점화 : 대북 경제특수로 기회 창출
대통령의 ‘통일대박’ 담론 조성으로 남북 경제 교류 및 협력 확대에 대한 긍정적 분위기가 조성 중이다. 국가경제의 저성장 장기화 우려와 맞물리면서 민간차원의 남북 경제 교류와 협력 활성화가 새로운 돌파구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내수경기 활성화 기회와 국내 중소 제조기업의 경쟁력 회복이 가능해 보인다. 남북 경제협력이 정착될 경우 △개성공단 입주기업 활성화 △제2의 개성공단 조성 △북한 자원공개발 등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미리 준비할 것도 있다. 중소기업은 민간차원의 협력창구를 활용한 대북 사업모델 발굴과 경제협력을 사전에 준비하고 중국, 러시아 등의 기업이 참여하는 다자간 사업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

(3)한·중 FTA 발효 : 중국시장 개방이라는 빅 찬스
한·중 FTA로 양국은 전체 품목의 90% 이상에서 관세를 최대 20년 내에 철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중국시장에서 경쟁력이 상승되지만 국내 소비재 중소기업은 피해가 우려되기도 한다. 다만 관세 자율화에 따른 시장개방 효과는 그리 크지 않지만 통관과 인증 등의 비관세장벽의 완화로 중국시장에서 경쟁력 증가가 예상된다.

반면 가격경쟁력이 높은 저부가가치 및 단순가공 품목과 업종의 경우 저가 중국상품의 국내 유입으로 관련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피해가 우려된다. 따라서 소비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특화상품 개발과 기술기반 프리미엄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 디자인 및 브랜드 가치 제고, 내수시장 유통채널 경쟁력 확보 등 비가격경쟁력 향상에도 주력해야 한다.

(4)스마트 팩토리 : 지능화된 생산현장 혁신 촉발
IT기술 진보로 공장의 산업기기와 생산과정이 모두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스마트센서 사용으로 지능화되는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가 화두다. 미래부와 산업부는 2020년까지 1만개 공장의 스마트화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결국 전체 생산공정의 최적화 및 효율화를 위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 또는 전환이 대기업에서 중소기업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스마트 팩토리를 완벽히 구축하기 위해서는 공정부터 공급망까지 지능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대·중소기업간 협업체계 구축이 필수적이다.

중소기업은 스마트화 플랫폼, 센서, SW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스마트팩토리 실현을 대비한 공정과 공급사슬 혁신과 생산인력 조정 방안 등을 검토해야 한다. 정부는 스마트화를 위한 플랫폼 구축 지원을 비롯해 기술 표준화와 연구개발 등도 종합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5)창업 리밸런싱 : 기회추구형 창업과 안전망 확대
벤처 및 창업 열기 속에 창업의 질 향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대두되고 있지만 주로 50대 이상 고연령 중심의 ‘생계형 창업’ 비중이 높다. 창업 5년차 생존율도 유럽 47%, 미국 43%에 비해 30%로 저조하다.

고부가가치 창업 기회를 활용하고 창업 안전망 강화가 절실한 시점이다. 예비창업자 또는 기업가는 고부가가치 창업 활성화의 기조에 따라 지식과 기술 기반 창업에 적극 나서거나, 기존 사업의 재전환을 추진해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

한편 정부는 고부가가치 창업을 위한 지식과 기술 이전과 사업화를 촉진하고, 기회추구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기회 확대와 실패부담 완화를 위한 창업 안전망 가동 확대에 주력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