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모션은 고객에게 자사의 상품, 서비스를 팔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마케팅 활동의 일부이다.
프로모션은 광고(Advertising), 홍보(Publicity), 인적판매(Personal selling), 판매촉진(Sales promotion)의 네 가지가로 구성되며 이를 프로모션 믹스라고 부른다.
프로모션은 이 같은 방법을 적절하게 혼합해 소비자에게 알릴때 효과가 있으며 이중 판매촉진은 소비자나 중간상에게 판매를 촉진시키기 위한 단기적인 행위로 광고, 홍보, 인적판매를 제외한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판매촉진은 쿠폰, 샘플링, 가격할인행사, 마일리지프로그램, 추첨, 사은품 등 매우 다양한 형태가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