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리산업 특화단지에 대한 정부 지원비율이 기존 10%에서 30%로 상향 조정된다. 중소기업계의 건의가 받아들여진 것.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다음달 20일까지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정 신청을 받고, 정부 지원비율을 기존 10%에서 30%로 확대한다고 최근 밝혔다.

뿌리기업은 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등 공정기술을 활용해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말한다.

앞서 산업부는 2013년부터 현재까지 총 12곳의 단지를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지정했으며, 이 가운데 6곳의 단지에 뿌리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 시설 구축을 지원해왔다.

그러나 중소기업중앙회 등 중소기업계는 기존 지원사업이 높은 민간부담 비중으로 참여업체가 저조한 점을 지적하며 국비지원규모 확대를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

지난해 12월 중기중앙회에서 개최된 뿌리산업특별위원회에서 신정기 도금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공동활용시설 설치비용이 기업당 평균 1억원에 달해 뿌리산업 단지 입주에 부담으로 작용한다”며 “65%에 달하는 민간 부담을 줄이고 정부의 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건의에 산업부는 특화단지 지원 비율을 늘려 뿌리기업의 비용부담을 완화하고, 뿌리기업들의 집적화를 통한 고도화·첨단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산업부는 올해 총 10개 내외의 뿌리산업 특화단지를 지정하기로 했다. 특화단지로 지정된 단지는 공동활용시설 구축을 위한 지원 사업에 참여가 가능하다.

신청대상은 뿌리기업이 집적화 돼 있는 단지 내 입주기업 또는 입주예정 기업 중 뿌리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70%  이상인 단지에 해당한다.

현준 중기중앙회 창조경제부장은 “지난해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원사업에 배정된 예산 61억원 중 집행액이 33억원에 그치는 등 실적이 저조한 편이었다”며 “이번 정부지원비율 상향을 계기로 뿌리기업들이 집적화를 통한 산업 고도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