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이 무엇인지를 찾아 이전해주고 기술 사업화까지 돕는 ‘수요발굴지원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지난 11일 한국기술센터에서 양측 차관급이 참석한 가운데 제6차 산업부-미래부 정책협의회를 열고 이같이 발표했다.

기업현장 찾아 中企기술 발굴
우선 두 부처는 기업에게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제공하기 위해 기업 현장을 직접 찾아가는 전문가 집단을 만들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산·학·연 기술사업화 전문가로 구성된 수요발굴지원단 15개 내외를 선정·운영한다. 각 지원단은 중소기업 10~15개를 찾아 기술 이전과 기술 사업화에 필요한 정보를 지원하기로 했다.

미래부는 수요발굴지원단 구성과 운영을 총괄한다. 이와 함께 미래부 관련 사업 및 연구회·연구소·특성화대학 등 산하기관에서 보유한 인력과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해 지원한다.

산업부는 수요발굴지원단 대상 기업을 모아 제공하고, 중소기업 인력지원 및 사업화 목적 연구개발 사업 투·융자 지원 등을 연계해 지원하기로 했다.

미래유망 분야 협력하기로
양 부처는 △센서산업 육성 △산업단지 클라우드 클러스터 조성 △미래유망 4대 분야(바이오·기후·나노·안전) 원천기술 개발 분야 등에서는 서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구현이 본격화되면서 센서산업 육성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이를 위해 공공 부문 센서 적용 프로젝트를 발굴해 지원하고 센서산업 육성방안을 양 부처가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올해 안에 산업단지 4군데를 선정해 입주 중소기업에 클라우드 서비스도 적용한다. 이를 위해 산업단지 선정과 사업 진행 및 후속 지원 등에 협조할 예정이다.

또한 창업기업의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극복을 위해 각 부처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성장 단계별 지원체계 등으로 개편해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미래 먹거리 산업인 바이오·기후·나노·안전분야를 키우기 위해 원천기술개발부터 실증, 산업육성까지 패키지 형태로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산업부-미래부 정책협의회는 창조경제 등 각 분야 협력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014년 6월 출범했다.

협의회는 그간 5차례 정책협의회를 통해 산업부 산업엔진과 미래부 미래성장동력 실행방안을 공동으로 마련했으며 연구개발(R&D) 제도 개선 등 각종 현안들을 논의해 해결방안을 도출해왔다.

이관섭 산업부 차관은 “공공연구소 등을 활용한 수요발굴지원단 운영을 통해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이전 및 사업화 지원이 실질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