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관광공사 등 7개 공공기관이 지난해 동반성장에 소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지난 5일 59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2014년 동반성장 추진실적을 심사한 결과 7개 기관이 가장 낮은 ‘개선’ 등급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개선 등급을 받은 7개사는 코레일, LH, 여수광양항만공사, 한국관광공사,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인천종합에너지, 코레일유통이다. 가장 높은 ‘우수’ 등급을 받은 기관은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10개였다. 이 밖에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등 19개 기관은 ‘양호’ 등급을 받았다. 한국석유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마사회 등 23개 기관은 ‘보통’ 등급이었다.

대·중소기업협력재단 관계자는 “전반적으로 전년보다 점수가 낮아졌고, 우수나 양호 등급에 들어간 기관 수도 줄었다”고 말했다.

정부는 우수기관을 포상해 동반성장을 더욱 장려하고, 미흡한 기관에 대해선 대·중소 협력재단을 통해 컨설팅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평가대상 공공기관 확대, 평가지표 개선 등 공공기관 동반성장 평가의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정부는 동반성장 문화 확산을 위해 2007년부터 공공기관의 동반성장 추진실적을 평가했으나 평가 결과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가 국정과제 중 하나로 내세운 동반성장을 적극 장려하기 위해서다.

민간전문가 24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지난 1년간 공기업의 동반성장 추진 실적을 3단계로 평가했다. 이 평가는 기획재정부가 해마다 실시하는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에도 반영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