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필요로 하는 복잡한 표준·인증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통합시스템이 구축돼 중소기업들의 관련 인증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성시헌)은 최근 23개 정부 부처에서 운영하는 표준·기술기준·인증 제도에 관한 통합 데이터베이스(DB)를 국내최초로 구축해 품목과 연계한 검색서비스를 지난 10일부터 포털사이트 ‘e나라표준인증’(홈페이지: 표준인증.kr·사진)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부처별로 운영하는 정부 홈페이지를 일일이 찾아다니며 정보를 얻거나, 전문가 자문을 받아야 해 중소기업들은 많은 비용부담과 불편을 겪어 왔다. 이에 따라 지난해 3월 제1차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증제도의 실시간 정보제공’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포털에서는 207개 인증제도, 2만549개 KS(한국산업규격) 표준, 2020개 기술기준에 대한 정보를 품목별로 검색할 수 있고, 699개 인증 간 상호인정 품목과 관련 법령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특히 초기화면에서 키워드만 입력하면 제품별, 품목별 표준·인증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초보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관심품목에 대한 맞춤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인증제도 변경이나 표준 제·개정시 진행사항 등을 알려주는 개인별 자동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기표원은 연내에 비교대상 문서에 대한 중복여부를 검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기업에 부담을 주는 유사·중복 인증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스마트폰으로도 이용할 수 있게 모바일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정보 접근성을 높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