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의 이익을 위해 설정된 목표를 향해 매진할 수 있도록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기술이 리더십이다. 적절한 욕구와 행동으로 타인에게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리더십은 각 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중요한 열쇠가 되기 때문에 절실하게 요구된다. 특히 불확실과 불연속성으로 대변되는 요즘과 같은 시기에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타인으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독려할 수 있는 능력, 낡은 패러다임을 바꾸고 대안을 찾아내는 능력을 갖춘 리더가 있을 때만이 올바른 기업문화가 형성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경영진의 리더십 기업경쟁력 좌우
실제로 해마다 美 포천(Fortune)誌가 가장 존경 받는 기업(Most Adm ired Companies)을 선정할 때도 기업의 경영능력, 재무건전성, 생산품의 질 등 경제적 측면 외에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여부, 직원의 자질 및 경영진의 리더십을 상당부분 평가하게 된다. 즉, 기업실적이 악화되었을 때 이에 대처하는 자세,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켜 성취욕을 자극하는 기업가 정신 등이 기업의 존립과 성장을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의 변화, 경제의 변화, 비즈니스의 변화 흐름 가운데 리더십이 새롭게 인식되고 있으며, 회사에서도 일처리에 능숙하고 충성심 높은 기존의 매니저 타입보다는 새로운 매력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창조적이고 유연성있는 리더타입의 인재가 되기를 강조하고 있다. 이제 기업이 성장하고 존경받기 위해서,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위기와 변화를 슬기롭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지도자가 절실하게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경영자에게 필요한 리더십 요건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라
첫째, 보이지 않는 길을 뚫고 나가라.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로 대변되는 21세기에 기업이 필요로 하는 리더는 평화시의 리더보다는 전환기의 리더다. 경영환경을 뒤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분명한 비전을 갖고 변화를 주도하고 앞서나갈 수 있는 능동적인 유기체가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리더 스스로 귀사의 고객과 경쟁자가 누구인지, 경쟁우위 원천과 수익원천은 무엇인지, 핵심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둘째, 적절한 타이밍을 선택하라.
기업이 시장을 정복할 수 있는 길은 경쟁사보다 빨리 움직이는 것. 그러나 주변환경이 이에 뒷받침되지 않는 시기에는 오히려 무모한 일이 될 수도 있다. 리더는 시장의 요구에 맞는 적절한 타이밍을 선택할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하다.
셋째, 위기상황을 숨기지 말라.
기업을 경영하다보면 예기치 못한 위기상황에 직면할 때가 있다. 이런 때 직원들을 안심시킨다는 이유로 사실을 숨겨서는 안된다. 실제로 주식투자의 대가인 버크셔헤더웨이의 워렌 버펫 회장은 경영이 악화직면에 처했을 때 간부들에게 편지를 보내 현실을 솔직히 밝히면서, 자신감을 갖고 위기를 극복하자고 호소한 바 있다.
넷째, 감정을 통제하고 위기를 극복하라.
리더가 솔직한 감정을 표출할 필요는 있지만, 불안과 공포감을 드러내는 것은 금물이다. 리더는 절대절명의 순간에 현실을 인정하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회복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 더불어 불확실성이 높은 위기상황일수록 현장에 모습을 보여 리더가 함께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고 위기를 함께 극복해 가야 한다.

김 귀 진(HR코리아 부사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