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이 발행한 결제채권을 2~3차 협력사가 최저리로 현금화하는 상생결제시스템이 다음달부터 본격 운영된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와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안충영)는 오는 26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상생결제시스템’ 출범식을 갖는다고 밝혔다.

‘상생결제시스템’은 대기업이 발행한 결제채권을 2∼3차 협력사가 최저리로 현금화하는 시스템으로, 협력사 입장에서는 담보설정과 어음연쇄부도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시스템은 4월 1일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산업부와 동반위는 1차 이하 협력사 참여 확대를 위해 조세특례법을 개정하고 법인세 등 세액공제 방안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출범식에서는 주요 대기업의 상생결제시스템 도입·확산 방안을 발표하고 상생결제 확산 지원을 위해 은행이 마련한 연계상품도 소개할 예정이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 안충영 동반성장위원장을 비롯해 삼성전자, LG전자, 포스코, 현대자동차 등 10개 대기업 사장 및 신한, 기업, 우리은행 등 8개 은행 은행장 등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동반위 관계자는 “상생결제시스템 도입으로 2·3차 협력사는 연쇄부도의 위험을 줄여 경영 안정화를 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사채시장에서 어음을 할인하던 중소기업들이 제도권 은행의 금융을 활용하게 되면서 지하경제가 양성화되고 은행 수익도 증가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