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 일자리 전망]

 

고령화·저출산 등 인구구조 변화로 10년 후에는 초·중등교사가 줄어들고, 온라인·모바일 쇼핑이 보편화되면서 상품판매원도 크게 감소할 전망이다. 대신 사람 사이를 이어줄 행사기획자나 마음을 치료해줄 상담전문가 수요는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한국고용정보원은 10년 후 직업세계 트렌드를 예측하고 196개 국내 주요 직업의 일자리 증감 여부를 전망한 ‘2015 한국직업전망’을 지난 21일 발간했다.

이에 따르면 우리나라 196개 주요 직업 가운데 △증권 및 외환중개인 △사진가 △상품판매원 △초·중등교사 △용접원 등 32개 직업은 10년 후 줄어든다.

고용정보원은 낮은 출산율로 학령인구(만 6∼21세)가 감소해 초·중등 교사의 일자리는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또 온라인을 통한 거래가 증가하면 상품판매원, 상품중개인, 증권·외환중개인 등 중간거래인은 수요가 줄 전망이다.

반면 고용정보원은 10년 후에 로봇, 의료·정밀기기, 3D프린터 등 첨단 분야의 제품 개발 경쟁이 늘어 기계공학 기술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등의 일자리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행사기획자, 상담 전문가 등의 일자리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 외모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메이크업아티스트, 레크리에이션 강사 등 미용·건강 관련 직종이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됐다. 한류가 확산되면서 감독, 연출자, 배우 등 창조산업 관련 직종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