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경제자문회의, 중소기업연구원 주최 ‘중소기업·소상공인 핀테크 활용방안 세미나’가 지난 21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2층 제1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사진=나영운 기자

핀테크 산업 발전을 위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도 손쉽게 핀테크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핀테크 창업이나 규제 완화 등 공급자 위주의 논의 뿐 아니라, 이를 이용할 수요자 측면에서의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중소기업연구원(원장 김세종)은 지난 21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국민경제자문회의와 함께 ‘중소기업·소상공인 핀테크 활용방안 세미나’를 갖고 중소기업의 핀테크 활용 방안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토론을 벌였다.

“中企 대상 핀테크 채널 마련해야”
이날 토론 참석자들은 최근 핀테크 관련 논의가 지나치게 신규 창업과 송금·결제 등 금융 측면에만 치우쳐 있어 한국 핀테크 산업의 잠재 성장 가능성을 저해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실제 중기연구원이 최근 312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핀테크 활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핀테크를 알고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17.3%에 불과했다. 카카오페이 등 각종 핀테크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주로 이용할 중소기업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주제 발표를 진행한 백강 중기연구원 연구위원은 “핀테크 산업의 하드웨어(HW)인 플랫폼을 갖춰나가는 동시에 중소기업·소상공인 등이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SW) 측면의 고려도 병행돼야 상승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며 정책과제로 △중소기업 대상 핀테크 정보공유 채널 마련 △사회적 핀테크 기업에 대한 정책금융 지원 △핀테크 교육 프로그램 및 컨설팅 제공 등을 제시했다.

정유신 서강대 교수도 “창업 초기기업 및 소상공인 등 시장실패 영역과 금융 취약영역에서 P2P 금융과 같은 핀테크를 우선 활용할 수 있도록 정책 우선 순위를 고려해야 한다”며 “소액자금 대출과 저신용등급 기업 및 소상공인에 대한 핀테크 서비스 제공은 현재의 금융회사 역할에 강력한 보완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는 권혁순 KB금융지주 핀테크허브센터장, 노화봉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조사연구실장, 박창균 중앙대 교수, 신상곤 중소기업청 지식서비스창업과장, 이동산 페이게이트 기술이사, 장준영 처음앤씨 대표이사 등이 패널로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규제 풀어야 핀테크 산업 산다”
이동산 페이게이트 기술이사는 “국내 핀테크 붐은 금융회사와 대기업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것 같다”며 “페이게이트의 경우는 2005년부터 시장 진출을 준비해왔지만 매번 좌절됐으며, 그건 기술이나 물리적인 제한 때문이 아니라 카드사에서 허가가 안났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박창균 중앙대 교수는 “규제 때문에 될 일도 안 된다는 말에 일정 부분 공감은 하나, 금융사업이 원래 규제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며 “어디나 시스템을 악용하려는 이들이 존재하므로, 여론에 휩쓸려 기형적인 제도를 만들기보다는 사례를 봐가며 점진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권혁순 KB금융지주 핀테크허브센터장은 기술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장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권 센터장은 “핀테크허브센터를 통해 다양한 업체와 접촉하다 보면, 시장과 고객을 확보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급 결제 서비스를 준비한 업체를 만나게 된다”며 “알리페이가 성공한 건 알리바바라는 거대한 마켓이 존재했기 때문이므로 국내 업체는 사용자 습관을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세종 중기연구원장은 “플랫폼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핀테크 창업도 중요하지만 열악한 경영환경에 놓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핀테크 활용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방안도 중요한 이슈로 부각될 필요가 있다”며 “핀테크와 같은 세계적 경영환경 변화에 우리 중소기업들이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