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미래창조과학부의 조건부 재승인을 받은 롯데·현대·NS홈쇼핑 등 TV홈쇼핑 3사에 대해 불공정 거래행위 및 임직원 비리 근절을 위한 윤리위원회 설치 의무화, 불공정거래 예방 시스템 도입 등 재승인 조건이 확정됐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지난달 26일 이들 TV홈쇼핑 3사에 대해 이런 내용을 조건으로 재승인장을 교부했다고 밝혔다.

미래부의 재승인 조건에 따르면 재승인 유효기간이 현대홈쇼핑과 NS홈쇼핑은 현행대로 5년이지만, 최근 임직원 비리와 부당·불공정행위 등이 잇따라 적발된 롯데홈쇼핑은 5년에서 3년으로 줄었다.

또 이들 홈쇼핑 3사는 구두 발주, 판매촉진비용의 부담 전가, 상품판매 방송의 일자·시각·분량·제작비용 등의 부당한 변경 행위가 금지된다.

아울러 불공정거래 관행을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의 도입 및 불공정거래 행위로 인한 피해 발생시 납품업체의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내부규정을 마련하고 이를 이행해야 한다.

불공정거래 행위 및 임직원 비리를 근절하기 위한 대책을 수립·시행하기 위해 준법지원인이나 외부 법률 전문가가 포함된 윤리위원회 또는 이와 유사한 기구를 둬야 하며, 여기에는 외부인이 50% 이상 참여해야 한다.

미래부는 특히 이들 3사가 재승인 조건을 불이행할 경우 그 업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정지하거나 재승인을 취소 또는 단축할 수 있게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