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의 광활한 사막 한 가운데 얼마 안 되는 목초지에서 양을 키우는 아브라함이라는 족장과 그의 조카 롯이 있었다. 사막 지역의 목초지는 한정돼 있는데 양떼는 새끼를 낳아 날로 늘어갔다. 둘은 목장의 양떼가 불어나는 모습을 보며 흐뭇했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뿐이었다. 목초지는 얼마 안돼 고갈됐고, 급기야 두 집안의 종들 간에 목초지를 놓고 싸움이 끊이지 않았다. 아브라함에게 고민이 생겼다. 조카 롯과 목초지를 놓고 싸움을 벌이는 것이 맘이 편치 못했다. 아브라함이 조카 롯을 불렀다. 그리곤 과감한 대안을 제시했다. 여기 좁은 목초지를 놓고 골육 간에 갈등을 벌이는 것은 안 좋으니 이곳을 떠나자는 대범한 제안을 한다.

대신 조카 롯에게 인근의 목초지를 우선 선택할 수 있는 우선권을 내준다. 롯은 먼저 물과 풀이 풍성해 보이는 목초지를 택했고, 아브라함은 남은 지역을 향해 떠났다. 수천년전 중동지방에서 있었던 것으로 성경에 소개되는 내용이다.

이 이야기는 비즈니스와는 직접 관련이 없지만, 국내의 좁은 시장을 놓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에 갈등을 벌이고 있는 현 상황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 주고 있다. 아브라함은 목초지 사용에 대한 새로운 규정을 만들 수도 있었다. 그는 족장이고 집안 어른이므로 충분히 힘으로 밀어 부칠 수 있었다.

아브라함의 개척정신 필요
예를 들면, 서늘한 오전엔 아브라함의 양들이 목초지를 사용하고, 뜨거운 오후에는 조카 롯의 양들이 이용하도록 하자는 규정을 제시할 수도 있었다. 그런데 아브라함은 ‘갑질’ 하지 않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했다. 좁은 목초지를 놓고 두 집안 간에 싸움을 벌이지 말고 과감하게 새로운 목초지를 개척하자고 제안한다. 기존의 목초지와 우물을 포기하고 새로운 목초지를 개척하는 것은 적지 않은 위험과 비용이 따르는 일이다.

풀이 많은 곳을 찾아야 하고, 축사도 다시 지어야 하고, 우물도 다시 파야 한다. 이동하는 과정에서 양을 잃을 수도 있다. 이런 모든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아브라함은 장기적으로는 새로운 목초지를 개척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던 같다.

국내 일부 업종에선 대기업의 국내시장 진입을 금지하는 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오죽하면 이런 제도까지 만들어야 하는지 안타깝다. 수천년 전 중동의 사막 한 가운데서 힘들게 찾은 기존 목초지를 과감하게 포기하고, 새로운 목초지를 찾아 나서는 아브라함의 개척정신(기업가정신)을 따를 수는 없을까.

해외시장 개척도 동반성장 
적합업종 관련 일부 업체 중에는 좁은 국내시장을 떠나 새로운 시장에 진출해 기대 이상의 효과를 누리는 기업들도 있다. 그 동안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해외진출이 대세였다. 이제는 고부가가치 서비스업은 물론이고 자영업자들도 한류를 활용해 틈새시장을 찾을 수 있다.

한식업체인 B 불고기(국내에선 대중음식점) 업체는 미얀마 양곤지역에 진출해 고급음식점으로 변신하고 대박을 터트린 것을 보았다. 식당에 대기하는 손님의 줄이 제법 길었다. 
이젠 글로벌 시대이다. 국내의 좁은 시장을 벗어나 세계시장으로 뻗어 나가는 마케팅 전략이 필수적이다. 내수기업보다 수출기업들의 평균 매출증가율이나 영업이익률에서 앞선다고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진취적인 DNA가 있다.

세계 어디를 가든 한국 사람을 만나고, 전쟁 나도 떠나지 않고 회사와 현장을 지키는 민족으로 정평 나 있다. 해외동포가 진출한 국가 수로는 한국이 제일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글로벌 개척정신이 마케팅 혁신에도 일어나길 기대한다.

우리나라의 혁신은 주로 공정부문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마케팅이나 판로부문에서의 혁신은 OECD 국가 중에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아브라함의 목초지 개척정신을 본 받아 글로벌시장으로 뻗어 나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