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과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 김기현 울산시장,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등 참석자들이 지난 15일 울산대학교에 있는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신현수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원장으로부터 조선해양플랜트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재도약과 의료서비스산업 육성의 거점이 될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전국에서 15번째로 문을 열었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지난 15일 울산대학교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김기현 울산광역시장,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 권오갑 현대중공업 사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를 개소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이 지원하는 울산혁신센터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제조업 도시인 울산의 강점과 현대중공업의 역량을 결합해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재도약 지원 △첨단 의료자동화 신산업 육성 △민간 창업보육기관과 혁신센터간 플랫폼 연계 △지역특화 3D 프린팅 산업 육성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에코·스마트십으로 조선산업 선도
현대중공업과 울산시는 조선해양플랜트 재도약 및 의료서비스자동화 신산업 창출, 3D 프린팅 산업 육성을 위해 전용 투·융자 펀드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일단 혁신센터는 조선산업이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 국내 빅3 조선사와 정보통신기술(ICT) 중소기업 등 산·학·연이 힘을 모아 친환경·고효율 차세대 선박인 ‘에코십(Eco Ship)’, ‘스마트십(Smart Ship)’을 공동 개발하고 기자재 국산화를 위한 협력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에코십은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해양환경 오염물질 배출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친환경 신기술 선박이다.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조선 ‘빅3’와 기자재 업체, 학계, 전문 연구기관 등이 참여하는 ‘에코십 상생협력 네트워크’를 운영해 조선 3사의 특허 2500건을 개방하고 중소 조선소와 기자재 중소기업에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스마트십은 ICT를 적용해 선박의 운항 효율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차세대 선박시스템으로 스마트십의 성공을 위해서는 조선소와 창의적인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ICT분야 중소·벤처기업 간의 협력이 요구된다. 이외에도 수주 금액의 50% 이상을 기자재 비용으로 해외업체에 지불하는 해양플랜트의 원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자재 국산화 생태계를 구축한다.

혁신센터는 또 ICT와 IoT(사물인터넷)를 기반으로 중소 조선업체의 생산공정을 혁신할 수 있는 ‘스마트야드’ 구축을 지원하는 한편, 제조 공정을 분석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공정분석 플랫폼’을 센터에 설치하고 공정분석, 인력교육 및 컨설팅 서비스를 중소기업에 제공한다.

울산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첨단 의료자동화산업도 육성한다. 의료 자동화 산업은 로봇 기술과 의료 기술을 융합해 자동 수술 로봇 등을 만드는 산업이다. 세계 시장 규모는 2013년 약 43조원에서 2018년 약 70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의료자동화산업도 신성장동력으로
‘의료자동화 포털’을 구축해 창업자의 아이디어·의료진의 노하우·기업의 아웃소싱 수요 등을 공유하고 서울아산병원·울산대병원 등과 연계해 시제품의 의학적 적합성 테스트 및 기기검증 환경을 지원한다. 또 상품화 가능성이 높은 과제에 대해 상용화를 지원하고 의료로봇과 의료서비스를 패키지화해 기업과 병원의 해외 공동진출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 혁신센터는 중공업, 자동차 등 울산의 산업구조에 특화된 3D 프린팅 기기 및 소재 기술을 개발해 울산의 제조업 혁신을 지원키로 했다. 이를 위해 센터에 ‘3D 프린팅 라이브러리’를 운영·특허·장비·소재 물성 정보·전문인력·연구기관 정보 등을 축적하고 센터에 ‘3D 테크샵(Tech-Shop)’을 설치해 조선·자동차 등의 부품 개발에 활용한다.

이날 개소식에 참석한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 울산은 후발국의 추격과 치열한 국제 경쟁 속에서 도약과 정체의 기로에 서 있다”며 “울산의 기적을 일군 창의와 혁신, 도전 정신을 되살려 대한민국 조선·해양 플랜트와 의료 자동화 산업의 요람으로 새 도약의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