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23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제2차 비금속광물 산업위원회(위원장 서상무)를 개최했다. 사진=오명주 기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23일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제2차 비금속광물산업위원회(위원장 서상무·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회장)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최근 레미콘과 콘크리트 등 중소건설자재업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LH공사의 공공임대리츠사업’과 관련한 공사용자재 분리발주 미이행 문제점을 짚어보고, 공공기관의 직접구매 이행 강화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서상무 위원장을 비롯한 참석 위원 20여명은 지난해부터 LH공사가 부채감소를 위해 직접건설 방식에서 ‘공공임대리츠사업’으로 전환하고 종합건설사에 일괄 턴키발주하는 물량을 늘려가고 있는 가운데  레미콘, 콘크리트 등 공사용자재 직접구매제도를 준수하지 않아서 관련 중소제조업체들은 대형 건설사의 하청업체로 전락할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밖에도 최근 공공기관들이 업무편의상 또는 효율성의 이유를 들어 직접구매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는 사례(공공구매 대신 리스 등)가 다수 발생하고 있다는 문제가 지적됐으며, 이에 대해 위원회를 통해 업계 차원의 정책적 대응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비금속광물산업위원회는 레미콘, 콘크리트, 아스콘, 유리, 석재, 도자기타일 등 관련 업계를 대표하는 41명의 협동조합(연합회) 이사장(회장)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