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창업생태계·혁신·상생발전의 구심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4일 전국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전담지원하는 대기업 총수 17명과 창조경제혁신센터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열고 “지원기업이 가진 사업 네트워크와 노하우, 기술은 창업자와 중소기업들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지역의 특화산업을 육성해내는 핵심자산”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특히 “창업·중소기업의 성공적인 아이디어가 지원기업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고, 이것이 다시 지원기업의 사업에 도움이 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때 우리가 직면한 성장의 한계를 돌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우리는 개인의 창의성과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시장과 산업이 창출되고 그것이 국가 경제를 좌우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며 “세계와의 경쟁에서 우리가 살아남고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창조경제로의 전환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과 조신 미래전략수석은 같은날 춘추관에서 진행한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완료에 따른 결산 브리핑에서 혁신센터의 주요 기능을 소개하며 성과가 가시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대기업과 연계한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우리나라만의 고유 모델로 지역 창조경제의 거점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전담 기업이 가진 사업 노하우와 네트워크, 기술력을 기반으로 지역 내 유망 중소·벤처기업에 사업모델 및 상품개발, 판로확보, 해외시장 진출, 기술지도 등을 지원함으로써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과 협력의 파트너로 자리잡는 것도 대표적 기능이라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안 수석은 “지역 센터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대기업과 중소기업 사이의 상생 협력이 가능해졌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