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중소기업 관계자가 중동의 바이어들과 수출 상담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4일까지 쿠웨이트, 두바이 등 중동 지역에 시장개척단 파견 및 중소기업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하고 1670만달러(198억원) 규모의 상담과 147만달러(17억원)의 현장계약 성과를 올렸다고 밝혔다.

이번 시장개척단은 지난 3월 박근혜 대통령의 중동순방의 정상외교 성과를 중소기업 수출로 이어나가고자 중소기업청의 지원을 통해 기획된 사업이다.

건설자재, 섬유, 전자기기, 화장품 등 다양한 업종의 중소기업 13개사가 참가해 현지 유력바이어와 197건의 일대 일 비즈니스 상담이 진행된 이번 상담회를 통해 석유의존 경제 구조를 탈피하고자 제조업, 신재생 에너지 및 IT 육성 등 산업 다각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는 중동시장에 대한 진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해외 유명 SPA브랜드에 직수출을 하는 업력 30년의 섬유원단 제조업체인 A사 담당자는 “이슬람 전통의상 히잡인 아바야 제품에 기능성과 컬러 재현성을 높인 제품을 개발한 이후 자체적으로 중동시장 진출을 타진해 오던 중 이번 시개단에 참가해 현지 원단업체와 30만달러 상당의 계약을 체결했다”며 “중동지역의 인구 증가와 생활수준 향상으로 고급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콘택트렌즈를 중국과 인도에 수출하고 있는 성대용 (주)에스피엔아이 실장은 “이번 상담회를 통해 중동 업체와 처음으로 16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했다”며 “이번 성과가 본격적인 중동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