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한국형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세부추진방안을 확정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을 위해 올해 내에 사업자를 선정하고 이르면 내년 7월부터는 새로운 신고체계로 운영한다.

긴급 신고전화 통합사업은 국민이 보다 편리하게 신고전화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 1월 안전정책조정회의에서 결정한 ‘긴급 신고전화 통합방안’에 따라 기존 20개 신고전화를 긴급은 112(범죄)·119(재난), 비긴급은 110(민원·상담)으로 통합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국민이 어느 번호로 신고해도 내부적으로는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한 긴급 신고기관 간 실시간 신고정보 공유로 신속한 대응과 민원상담이 이뤄지게 된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사업을 추진하면서 긴급 신고전화의 문제점을 △대국민서비스 관점 △신고기관 협업 관점 △중장기 관점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 통합체계 7대 주요과제를 도출해 사업의 중점 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신고기관 간 공동활용이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활용해 통합체계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많은 연계정보가 공유되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를 포함한 정보보안 측면도 충분히 고려했다.

박인용 장관은 “긴급 신고전화 통합을 위한 정부예산이 반영된 만큼, 차질 없는 사업추진을 통해 새로운 신고체계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