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이채익 의원은 최근 중소기업청과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국에 진출한 국내 중소기업 수는 2010년 2만9104곳에서 지난해 3만1173곳으로 7%가량 늘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들 업체의 중국 수출액은 같은 기간 254억9500만달러에서 229억8600만달러로 10%가량 줄었다.
업체당 수출액으로 환산해보면 각 업체가 수출한 금액은 2010년 114만달러에서 2014년 73만달러로 40% 가까이 감소한 셈이다.

이는 중국의 수입관세율이 높은데다 물류비와 17%에 달하는 부가가치세 등을 더할 경우 국내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 어육소시지 시장에 진출한 진주햄 천하장사 소시지의 경우 국내 백화점에서는 소비자가격이 3500원인 제품이 중국 현지 백화점에서는 7140원이다.
가전제품 가운데는 국내에서 15만원짜리 쿠쿠 전기밥솥도 현지에서는 소비자가격이 30만1000원으로 뛴다.

이 의원은  상황이 이렇지만 정부는 중국이 2012년 해외 직구 전자상거래 플랫폼 구축을 위해 상하이 등 7개 도시에 마련한 무관세 전자상거래 특구 등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조건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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