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KOTRA)는 지난 15일 발간한 ‘키워드로 살펴보는 미(美)소비시장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10대 키워드에 주목해 미국 시장 진출 확대를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국 시장은 세계 경기가 가라앉은 가운데 홀로 성장을 지속해 주목받고 있다. 소비재 수입증가율은 지난해 4.7%에서 올해 상반기 7.1%로 많이 증가했다. 하지만 한국산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 소비재 수입액의 2%대에 머물고 있다.

보고서는 미국 시장 소비계층과 관련한 키워드로 ‘소수인종’, 1981년에서 2000년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Millennials), 성적소수자를 의미하는 ‘LGBT’를 꼽았다.
보고서는 소수인종 중에서도 최근 구매력이 크게 성장한 히스패닉과 아시아계에 주목해 민족의 특성을 고려한 에스닉(ethnic) 마케팅을 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밀레니얼 세대는 미국 전체 소비의 21%를 차지할 정도로 구매력이 막강하며 2020년에는 33%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소비계층이라고 언급했다. LGBT는 자녀 양육비와 생활비 지출이 적어 가처분 소득이 높다는 점에서 신흥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다.

소비형태로는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나눠쓰는 ‘공유경제’ △구매하기 전에 미리 대여해서 제품을 경험하는 ‘사용 후 구매’ △온·오프라인 정보를 토대로 제품을 간접 체험한 뒤 비교해서 구매하는 ‘옴니채널’이 주요 키워드로 꼽혔다.
이밖에도 럭셔리, 웰빙푸드, 다목적 퓨전 차량인 CUV가 떠오르는 소비품목으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