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이 ‘세계시장에서 중국과의 경쟁심화’와 ‘중국의 성장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대 중국 수출여건 악화’라는 이중파고에 맞서기 위해서는 선제적 사업구조개편, 넥스트 차이나(Next China) 진출 강화, 혁신역량 제고 등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지난 14일 발표한 ‘중국경제 변화와 중소기업의 대응과제’ 보고서를 통해 “한·중 수출구조가 유사해지고 중국의 기술력 강화, 해외진출 확대 등으로 세계시장에서 중국과 부딪히며 우리 중소기업의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보고서는 저부가가치 중간재 생산기업이나 중국과의 경쟁에서 열위에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사업구조개편을 서둘러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이 단순가공무역 억제와 소재·부품의 수입대체 등으로 중간재 수입비중이 2000년 64.4%에서 2013년 49.7%로 줄어들었지만, 우리나라의 대 중국 중간재 수출비중은 2013년 78.1%로 여전히 높아 중국의 교역구조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넥스트 차이나(Next China) 시장 진출을 강화하고 중국 의존도를 줄여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전체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25%에 달해 중국 경제상황 변화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