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으로 변신하라’(명진 刊)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방법부터 오전 업무 강화법까지 ‘아침형 인간’으로 거듭나는 방법을 제시한 책이다.
저자는 “성공한 사람은 한결같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아침형 인간”이라며 “비즈니스맨에게 아침을 어떻게 보내느냐는 인생의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인이다”라고 주장한다. 아침은 가장 집중력이 높고 생산성이 뛰어난 시간대라는 것.
이른 아침에 일어나면 창의력과 상상력을 십분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육체적으로도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고 한다. 저자는 스님이나 목사님 등 종교인들이 건강하고 장수하는 비결을 바로 아침 일찍 일어나는 생활 습관에서 찾는다.
아침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숙면을 취해야 하는데 잠자기 3시간 전에는 되도록 음식을 먹지 말고, 커피나 청량음료 같은 카페인 음료도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자는 잠을 얼마나 오래 자느냐보다 얼마나 깊이 잤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일찍 일어나는 데 성공했다면 아침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저자는 아침 식사는 점심시간까지 뇌 활동을 원활히 만드는 등 건강의 필수조건이라고 강조한다. 또 산책이나 조깅, 출근 전 업무 계획수립도 좋다고 말한다.
오전 10시까지 중대한 일을 처리한다는 마음으로 업무에 임하는 것도 중요하다. 출근 전에 미리 업무 계획과 일정을 마치고, 출근해서는 10시까지 일정을 다시 점검하고 업무계획을 재점검하면 하루 업무가 효율적으로 이뤄진다는 설명.
아침을 망가뜨리는 최대의 적은 무엇일까. 저자는 회식과 야근을 든다. 직장에서 회식은 대부분 강압적이고 과음을 동반해 아침 시간대를 망가뜨리며, 야근은 밤 시간대에 비해 2배의 업무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아침시간을 앗아가기 때문에 비능률적이라는 것이다.
책은 이밖에 ‘낮잠은 최고의 피로 회복제다’, ‘잘 쉬는 사람이 일도 잘한다’ 등 아침형 인간의 처세활용법을 소개한다. 은미경 옮김·180쪽·8천900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