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원장 이일형)은 ‘북한 경제개발 지원과 해외 통일재원 조달방안’을 주제로 지난 12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양문수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중국과 동남아 개도국 사례를 검토한 결과 북한의 특구개발 역시 국제 공동개발 방식을 활용하는 게 현실적”이라며 남북한 직접협력과 함께 남·북·중의 공동사업 체계 가동을 제안했다.

양 교수는 북한에서 여러개의 경제특구를 동시에 개발하기보다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봤다. 그는 “개성공단의 경우 점차 정부의 역할을 줄이고, 민간자본의 역할을 늘려야 한다”며 “신의주특구는 남·북·중뿐만이 아니라 일본 등 국제사회가 참여하는 국제자유경제지대로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또한 양 교수는 “경제특구 관련 공동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려면 북한 공무원과 경영·기술인력, 생산인력에 대한 지식전수 프로그램을 가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형수 한양대 교수는 해외재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북한경제 재건 비용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일 이전에는 우선 북한의 국제금융기구 가입이 우선이라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김영찬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초청연구위원은 “현재 북한에서는 달러화가 자국 통화를 대체하고 있어 금융시스템을 조속히 개혁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