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지난 11일 ‘2015년도 중소기업 신용위험평가 결과’를 발표하고 신용위험도 C∼D등급의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된 중소기업이 총 175개사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해 50개사 증가한 수치로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512개사 이후 6년 만에 가장 큰 규모다.

이번 평가에서 부실 징후는 있지만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있는 C등급은 70개사로 작년보다 16개사 늘었다.

경영정상화 가능성도 없는 D등급은 105개사로 작년보다 34개사 증가했다.
조성목 금감원 선임국장은 “경기침체에 따른 경영실적 악화로 평가대상 기업이 늘었다”며 이는 채권은행들이 선제적인 구조조정을 추진하기 위해 엄격한 평가를 실시한 영항이 크다고 설명했다.

한편 금융권이 이들 175개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빌려준 전체 신용공여액은 9월 말 기준 2조2000억원 규모다.
이들 기업 구조조정 추진으로 은행권이 추가로 적립해야 할 대손충당금은 4504억원에 이를 것으로 금감원은 집계했다.

정부는 C등급 기업에 대해서는 채권금융기관 주도의 워크아웃을 통해 금융지원과 자구계획 이행을 추진하고 D등급 기업은 추가적인 금융지원 없이 자체적인 정상화를 추진하도록 하거나 법정관리 신청을 유도할 계획이다.

한편 중소기업계는 정부의 한계기업 구조조정 방침에 우려의 뜻을 나타내고 있다.

중소기업단체협의회(회장 박성택·중소기업중앙회장)는 이와 관련, 정부의 구조조정 취지에 공감하지만 추진과정에서 세밀한 관심과 각별한 주의를 요청한다는 성명서를 최근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