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컴퓨터 업계가 대기업의 일체형 개인용 컴퓨터(PC) 공공시장 진입 시도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정부조달컴퓨터협회(회장 이종권)는 지난 16일 “지난 2013년 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으로 지정된 PC 시장에 최근 일부 대기업이 경쟁제품 지정 해지를 요구하고 있다”며 “특히 대기업의 건의서를 받은 관계부처가 해당 건의서에 대해 중소기업의 의견 수렴 없이 그대로 부처의견으로 제출했다”고 발표했다.

협회에 따르면 중기간경쟁제품 항목 중 PC(데스크톱+일체형 PC)의 시장규모는 연간 3000억원이다.

특히 대기업이 지정해제를 요구하고 있는 일체형 컴퓨터의 경우 공공시장수요(40만대) 중 약 8000여대(70억~80억원)에 불과한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이 지정해제를 요구하고 있다. 일체형 PC의 민간시장 규모는 24만대로 공공시장은 전체 일체형 PC 시장의 2%도 채 되지 않는다.

컴퓨터협회는 “일체형 PC의 경우 지난 1998년 에이텍 등 중소기업이 국내 최초 LCD(액정표시장치) 일체형 PC 개발과 최초 조달 등록을 통해 개척해온 중소기업의 품목”이라며 “시장수요가 적어 대기업이 관심도 안가지고 있다가 이제와서 대기업이 개발대상 제품이라며 빼앗아 가려고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기업이 거대 자본과 영업력을 앞세워 가격경쟁을 한다면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도산 및 경영악화가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