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수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31개 성(省)·시(市)별로 세분화된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중국은 거대한 국토와 다양한 민족으로 구성돼 있는 만큼, 지역별로 상이한 소비환경과 정부의 산업정책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코트라(사장 김재홍)는 지난달 27일 ‘중국 성시별 진출 정보’ 책자를 발간하고 이 같이 말했다. 또한 성시별 진출 전략을 세부적으로 점검하는 것은 숨어있는 시장을 발굴해 대중 무역의 동부 연안 편중 현상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책자는 중국 전체 시장을 7대 권역으로 나눠 소개하고 있다. 권역별 주요 경제지표와 주요 산업, 소비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각 특성에 근거한 유망품목도 함께 제시해 국내 기업들의 활용도를 높였다. 

특히 지난해 1월 발간한 ‘중국 내수시장 종합 안내서’에서 선정한 100개 중국진출 유망 품목을 중심으로 소비패턴, 유통채널, 중국 내 경쟁 동향, 마케팅 전략 등 정보를 보완했다.

한 예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동부권역은 막강한 소비력을 갖춘 고소득층이 증가하고 있어, 유기농 농산품, 건강보조식품, 첨단 가전제품 등 고급 수입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반면, 후베이성, 쓰촨성 등 중서부권역은 본격 소비확대 단계에 진입하고 있어, 의류나 화장품 등 일반 제품에 대한 수요에 더 주목해야 한다.

후난성은 ‘중부굴기’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으로, 기계 및 중장비 산업의 중심지로 육성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SOC 사업 확대가 기대되며, 우리 기업들에게는 기계·설비 분야의 진출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밖에도 13.5 규획(13차 5개년 경제계획)과 중국제조 2025 등 최근 중국의 주요 정책도 요약 수록함으로써 우리 기업이 향후 중국의 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