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월19일까지 베이비부머, 미취학 고졸자, 경력단절여성 등의 훈련을 통해 취업역량을 높일 시민 3370명을 모집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상반기 모집에서는 정규과정(주간 1년, 야간 6개월) 2420명과 단기과정(베이비부머, 재직자) 950명을 서울의 동부·중부·북부·남부 4개 기술교육원에서 선발하며 만 15세 이상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특히 올해에는 산업체 인력부족 분야이자 국가기간·전략산업인 ‘자동화설비보전’을 신설했고, 베이비부머세대가 쉽게 취·창업 할 수 있는 ‘조경관리 학과’도 운영한다.

또한 대학에 가지 않고도 원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외식산업 △특수용접 △컴퓨터그래픽디자인 △그린카정비 등 ‘청년희망디딤돌과정’도 만 15세~35세 청년을 대상으로 실습위주로 실시한다.

정원 30% 저소득층 우선선발
응시를 원하는 서울시민은 구비서류를 갖춰, 각 기술교육원을 방문하거나 기술교육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으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권자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한 보호대상자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취업보호대상자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시설의 수용자 △5·18민주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에 의한 5·18민주유공자는 우선적으로 선발하는 등 정원의 30%는 저소득층에 배분했다.

아울러 서울시에 거주지가 등록된 외국인 영주권취득자와 배우자가 내국인인 외국인에게도 지원자격을 부여해 다문화사회도 배려한다.

훈련생으로 선발되면 수강료, 교재비, 실습비 등 교육훈련비는 무료며, 자격증 취득과 더불어 취업 및 창업 지원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기타 모집 및 선발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각 기술교육원 또는 120 다산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교육내실로 취업률 높여가
한편 서울시기술교육원에서는 훈련생들을 대상으로 직업 훈련 외에도 인문학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자신의 진로나 학업에 대한 고민을 스스로 풀어갈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취업과 진로상담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훈련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학과 교수가 관련분야 우수 기업을 직접 발굴하고 협력관계를 유지해 졸업 후 바로 해당기업에 취업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교수기업전담제’와 기업체와 채용약정을 맺고 기업체가 원하는 커리큘럼에 따라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기업채용약정’ 운영으로 교육 내실도 기하고 있다.

정진우 서울시 일자리정책과장은 “산업동향 변화, 산업체 수요 등을 반영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기업에 즉시 취업할 수 있는 산업체맞춤형인재를 배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