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곽성문)는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제작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최근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시행되는 이번 사업은 혁신형 중소기업에 대해 TV광고는 5000만원, 라디오광고는 400만원까지 광고 제작비의 50%를 지원해 준다. 올해는 TV광고 제작 45개사, 라디오광고 제작 40개사 등 85개 중소기업에 대해 총 24억1000만원의 광고제작비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벤처·녹색인증·사회적기업·두뇌역량 우수전문기업 등으로 인증을 받은 ‘혁신형 중소기업’이다.
지난해에는 TV방송 광고제작 32개사, 라디오방송 광고제작 78개사 등 110개 중소기업에 대해 총 15억8000만원의 방송광고 제작비를 지원했다.

제작비를 지원받아 방송광고를 실시했던 기업들은 방송광고 후 평균 4.3%의 매출증가(TV광고 8.7%, 라디오광고 1.3% 증가)와 함께 회사 이미지 개선 및 인지도 향상, 제품 신뢰도 향상 등의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이에 따라 올해 방송광고 제작지원 예산을 약 5억원 증액하고, 중소기업의 신청이 많았던 TV방송 광고제작 지원대상을 작년 32개사에서 올해에는 45개사로 대폭 확대했다고 밝혔다.

광고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중소기업이 광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광고에 대한 전문교육과 컨설팅도 제공하는 등 방송광고를 통한 중소기업의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방송광고비의 70%를 할인(또는 200% 보너스 제공)하는 송출비 할인까지 받을 경우, 중소기업은 방송광고 제작비와 송출비 모두를 절약할 수 있어 방송광고를 더욱 많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중소기업 방송광고 제작 지원을 위해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며 중소기업이 방송광고를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국정과제인 중소기업의 성장희망 사다리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중소기업이 광고대상 상품의 계절적 특성을 고려,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선정할 예정이다.
상반기 지원접수는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이메일로 신청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