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내 14개 시·군에 영상·문화파크 조성과 영상고등학교 및 전문대학원을 설립하는 등 전북을 영상도시로 육성하게 될 ‘영상산업중장기 계획’이 발표됐다.  
전북발전연구원은 12일 도에 제출한 ‘전라북도 영상산업 중장기계획’에서 내년부터 오는 2013년까지 10년동안 국·도비를 비롯해 민자유치 등으로 1조1천87억원을 들여 전북도를 영상산업 등 지식산업 혁신을 통한 도시로 건설해 연간 1조원이상의 수입을 창출하는 영상도시로 육성해야 한다는 정책을 제시했다.
보고서는 전주권종합촬영소를 비롯해 부안-영상테마파크, 남원-춘향테마파크, 정읍-동학농민혁명영상문화축제, 군산-일제수탈사 영상박물관, 무주-생태자원 체험관 등 8개 시·군에 특성화 된 시네 스페이스를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또 익산-월드러브파크, 완주-종교문화체험관, 김제-도작문화 체험파크, 고창-세계거석문화 유물공원 등 6개 시·군에 영상문화 특구조성이 제시됐다.
특히 전문인력양성 및 기술개발지원을 위해 전주 영상고 설립과 영상 전문대학원 및 완주 게임 과학고 설립 등을 추진하고 미디어랩연구소와 익산캐릭터개발센터 등을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상문화조성사업으로는 시네마테크 설립운영과 전주국제영화제 및 시민영화제지원, 전주컴퓨터게임 엑스포지원 등이 제시됐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