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등·표지판은 안전과 직결…단가보다 품질 따져야”

▲ 김진희 도로교통시설물조합 이사장

“도로교통시설물은 교통발전과 시민안전의 기초입니다.”

김진희 한국도로교통시설물공업협동조합 신임 이사장은 “신호등, 교통표지판, 충돌방지장치 등 생활 곳곳에서 볼 수 있는 각종 시설물들은 조합원사가 생산한 것”이라며 “우리 일상생활과 직결되는 공공시설물로 운전·보행 시 교통사고 방지와 도로교통 안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제품들”이라고 강조했다.

김진희 이사장은 이처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업계를 조합 이사장으로 이끌어야 한다는 것이 무척이나 부담스럽고 어깨에 무거운 짐을 진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국내 도로교통시설물의 기술수준은 선진국과 비교해도 손색없을 정도”라면서도 “안전을 위해 끊임없이 기술개발에 나서야 하고, 선진기법을 도입해야 하지만 업체들이 영세한 편이라 개발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수요처의 대부분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인 만큼 업계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김 이사장의 생각이다.

김 이사장은 “신호등, 신호등주의 계약단가가 매년 10% 이상 낮아지는 등 제품의 품질보다 가격을 우선시하는 풍조가 여전하다”면서 “안전과 직결된 제품이니 만큼 가격이 문제가 아니라 양질의 제품 구매하도록 해야한다”고 밝혔다.

정직하고 기술력이 뛰어난 업체가 가격경쟁에서 뒤처져 오히려 도산하는 경우도 업계에서는 종종 볼 수 있다는 것.

김 이사장은 또한 “마스(MAS·다수공급자계약) 등록 제품은 조합의 소액수의계약 추천이 불가능해 이에 대한 관련 규정의 정비가 필요하다”면서 이와 함께 “현재 5000만원 미만인 소액수의계약 금액 상한을 1억원으로 상향조정해서 조합과 조합원사가 실질적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안전과 직결된 도로교통시설물이 각 관리주체의 예산부족으로 제대로 교체되지 않는 것고 방치되고 있는 것도 큰 문제라고 김 이사장은 지적했다.

김 이사장은 “지자체들의 예산부족으로 도로시설물이 노후화돼 내구연한을 초과하는 시설물이  많다”면서 “서울에서도 30여년 전에 설치한 시설물이 방치되는 경우가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예산확보도 중요하지만 각 시설물의 내구연한과 상태 등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합이 조합원사와 함께 교통안전 시설물의 실태조사부터 시작해서 내구연한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게 김 이사장의 제안이다.

김 이사장은 “조합원사를 비롯한 업체들은 관내 시설물의 유지보수를 맡으며 실태를 인식하고 있지만 지자체 담당자들은 빈번한 인사 이동 등으로 이를 잘 모르는 경우 많다”면서 “각 지역업체와 조합이 지역별 교통시설물의 실태를 조사해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련 예산을 집행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혼자 가면 빨리 갈 수 있겠지만 함께 하면 멀리 갈 수 있다는 생각으로 조합을 운영하겠습니다.”

김 이사장은 “조합 이사진을 확충하고 지역별로 안배하는 등 조합의 이사회를 강화했다”면서 “이사회의 건의사항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조합원들과의 소통을 통해 조합원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연구개발 부담이 큰 조합원들을 위해 조합과 함께 연구개발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조합원들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중이다.

김 이사장은 “현재 신호등주 1개인 조합의 단체표준을 교통신호기, 도로표지판 등으로 확대 제정하고 단체표준인증업무를 활성화해 조합원사들의 판로 확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996년 창업한 김 이사장은 “여자는 제대로 못할 것이라는 편견은 시대 변화와 함께 많이 사라졌다”면서 “진실로 사람을 대했을 때 통한다는 기본으로 모든 것을 대해야 한다”고 후배 여성 CEO들에게 조언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