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다 전망이 아름다운 여수시 오동도의 모습.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는 최근 한국을 찾는 외국인관광객의 지역 분산과 다양한 방한 수요 충족을 위해 세계화(global)를 추구하면서 지방(local)의 특징을 살리는 ‘글로컬 관광 상품’ 5개 지역의 대표 관광콘텐츠를 최종 선정했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전국 광역·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해 모두 58개 콘텐츠에 대해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 프레젠테이션 심사 등 3단계의 심사를 진행했다.

이에 부산의 ‘아름다움과 건강을 찾아 떠나는 부산 서면메디컬스트리트 메디뷰티 힐링여행!’과 강원도의 ‘헬로! 2018 평창!’ 경남의 ‘사랑의 설렘, 한류 웨딩·커플 여행’ 전남의 ‘여수 밤바다’ 대구의 ‘진짜 즐기는 진짜 대구여행’ 등 5개의 콘텐츠를 대한민국 지역 관광 대표콘텐츠로 결정됐다.

지역별로 강원도는 ‘미리 가보는 동계올림픽 개최지’를 주제로 평창 알펜시아 스키점프대 등 동계올림픽 주요시설과 강릉, 정선의 자연 경관을 연계해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경남은 장사도를 중심으로 커플여행 코스와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가 사진촬영을 할 수 있는 웨딩여행 코스를 제안했다.

전남과 대구는 내국인의 사랑을 받는 ‘진짜’ 한국관광을 제시했다. 전남의 ‘여수 밤바다’는 여수 엑스포와 버스커버스커의 노래로 널리 알려진 <여수 밤바다>의 야경과 순천만국가정원, 순천만생태공원의 노을 등을 연계해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가고 싶은 관광명소라는 이미지를 부각했다.

대구의 ‘진짜 즐기는, 진짜 대구여행’은 대구 사람들이 즐기는 관광코스를 재해석해 외래관광객이 생동감 넘치는 지역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관광객들은 대구 근대골목과 김광석길 등을 걷는 도심체험과 함께 치맥(치킨과 맥주) 등을 맛보는 미식관광,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의 야구경기 관람 등 스포츠관광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부산은 국가별·연령별로 선호하는 의료·미용 상품을 부산의 다양한 관광자원과 쇼핑, 먹거리와 연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