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주간] 철탑 - 하영봉 ㈜케이에이씨 대표이사
금형 국산화, 보쉬 등 글로벌 기업에 납품
하영봉 케이에이씨 대표이사는 1980년 자동차부품·금형업계에 입문해 35년간 업계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하 대표는 1992년 케이에이씨(구 대한정밀)를 설립, 당시 수입에만 의존하고 있던 다이캐스팅 금형의 국산화 개발을 추진해 성공했고, 현재는 BOSCH 등 글로벌 기업에 납품하고 있다.
끊임없는 기술개발으로 가공 타입 다이캐스팅 주조품 개발에 성공해 제조공정 간소화, 생산성 향상, 오일류, 폐수 등의 미 발생에 의한 환경보전 및 전기에너지 사용 저감에 기여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설립 당시 종업원 15명, 연 매출 20억원에 불과했던 기업을 2015년 종업원 220명, 연 매출 500억원의 기업으로 성장시켜 지역고용 창출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현재는 2018년 매출 1000억원을 목표로 수출영업에 노력하고 있다.
 

[중소기업주간] 철탑 - 유세훈 ㈜아이스트로 대표이사
냉동기기 시장에 도전해 수입대체 성과
유세훈 아이스트로 대표이사는 해외업체들이 독점하던 냉동기기 제조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수입대체 효과를 통한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기업인이다.
1981년 6월 10여명의 직원으로 냉동평대 제조회사를 설립한 이 후 지속적인 매출증가로 2015년 매출 359억원을 달성했다.
유 대표는 기존의 커피 자판기처럼 어디에나 설치해 판매 할 수 있는 소프트아이스크림 자판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 기기는 와이파이를 통한 원격제어로 실제 자판기 설치장소에 가지 않고도 원거리에서 기기 셋팅값을 제어할 수 있고, 판매량을 원격으로 확인해 원료 보충시점을 파악해 원료를 보충 할 수 있다.
매년 20억원 이상을 연구개발비로 활용하는 유 대표는 2008년 연구원 5명으로 시작한 연구소를 현재 25명까지 증원해 운영하고 있다. 

[중소기업주간] 철탑 - 김학준 ㈜새한마이크로텍 대표이사
주요 수출국에 거점 마련…적극적 해외 개척
김학준 새한마이크로텍 대표이사는 전량 수입에 의존해 오던 메모리용 반도체 검사장비의 핵심부품인 Probe Pin(반도체 검사 용 접촉 프로브) 국산화에 성공했다. 2000년 4월 첫 양산 및 국내납품을 시작으로 2015년 144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주력제품인 Probe Pin의 경우 개발 초창기인 1999년 한국 국내시장 점유율 50%를 시작으로 현재 국내수요의 70% 정도를 공급하고 있다. 2002년부터는 미국 수출을 기점으로 주요 반도체 제조국인 일본, 대만, 중국 등 전 세계 8개국으로 수출에 나서고 있다.
또 2005년 미국, 대만 등 각지에 투자법인 등을 설립하고, 2013년에는 중국 현지 연락 사무소 설립해 수출 확대를 통한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
2013년도부터 2년간 3억2000만원의 이익금을 직원들에게 성과급으로 지급하는 등 상생경영을 펼치고 있다.

[중소기업주간] 석탑 - 김우택 ㈜움트리 대표이사
특화장류 개발 38년, 세계인 입맛 사로잡아
김우택 움트리 대표이사는 38년간 오롯이 식품전문 제조 유통의 외길을 걸어오면서 움트리를 내실 있고 투명한 우량 강소기업으로 성장시켰다. 특화장류 개발 및 제조기술 정립 등 기술개발에 매진해 세계 각국에 한국장류의 우수성을 알려오고 있다.
사업초기에는 향신료류 일부 제품을 생산하던 김 대표는 최근 소스류, 프리믹스류 등 70여가지로 제품 수를 늘렸다. 주력제품인 와사비 및 초장은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사랑받고 있다. 2010년 포천 공장 신축에 40억원을 투자하며 더욱 위생적인 원료보관과 생산시설을 완비하며 생산능력 증대에 나서고 있다.

[중소기업주간] 석탑 - 박화석 ㈜우성정공 대표이사
특화 금형제품으로 유럽업체와 맞짱
박화석 우성정공 대표이사는 삼성전자의 냉장고 구매 파트에서 20여년간 근무한 경험을 토대로 1993년 플라스틱 사출 금형과 다이캐스팅제작 전문업체 우성정공을 창업했다. 이후 적극적인 투자와 기술개발을 통해 금형업계 기술경쟁력 향상에 기여해왔다.
2000년부터 해외에 금형 수출을 시작하면서 미국·독일·일본 등에 납품하고 있는 우성은 국내 최초로 이중사출을 적용해 폭스바겐 VW370 차종에 플레이트 캐리어 L/RH 4Cavity를 적용했다. 이어 세계 최초로 8Cavity를 적용해 GM D2UB 차종, M2XX에 금형제작을 완료, 양산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특화 제품으로 유럽 업체와 경쟁하고 있다.

[중소기업주간] 석탑 - 최정규 ㈜미래지중정보 대표이사
지하시설물 공간정보산업 발전 ‘숨은 공신’
최정규 미래지중정보 대표이사는 낮은 인지도와 기술적으로 취약한 지하시설물 공간정보산업분야에 꾸준히 투자하며 기술력을 발전시켜 온 기업인이다.
기술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수의 지리정보시스템(GIS)구축 공공사업에 참여하며 매년 20% 이상 매출이 성장하고 있다.
지하시설물에 대한 체계적 정보를 보유한 최 대표는 지하시설물 측량 작업규정을 제정하는 자문위원(조사·탐사·측량 부문)으로 활동하며 현재의 GIS산업에 대한 기틀을 이루는데 공헌해왔다. 지하시설물 탐사 및 공간정보산업 분야의 특허를 출원하며 관련 기술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