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아우디폭스바겐 차량 956대를 전격 압수했다.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파문이 더욱 확산될 조짐이다.
검찰은 최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평택센터에서 3개 차종 956대를 압수했다. 압수차종은 1.6 ℓEA 288 디젤 엔진을 장착한 2016년형 아우디A1과 A3, 폭스바겐 골프다.

A1과 A3는 수입 전 반드시 필요한 환경부 배출가스 허용기준 인증을 받지 않았다. 골프는 배출가스 문제다. 배기관(머플러) 틈새로 배출가스가 빠지는 결함이 발견됐다. 골프는 이미 환경인증 검사를 받았다. 그렇지만 관련 결함으로 인해 검사 결과가 왜곡됐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배출가스가 누출되며, 머플러 출구를 통해 배출되는 질소산화물 양은 실제 배출량보다 적게 검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인증을 받지 않은 나머지 차량 역시 배출허용기준을 초과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번 조치로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사태가 세계적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해 배출가스 조작 파문을 일으킨 폭스바겐 차량은 유로5가 적용된 차량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차량은 유로6 인증이 적용됐다. 보다 강화된 인증이다.

폭스바겐은 그동안 유로5 적용 차종에 대해서만 배출가스 조작 사실을 시인했다. 유로6 적용 차종에 대한 조작 의혹은 부인했다. 유로6 인증 차량에서 배출가스 관련 결함을 찾아 조치에 들어간 건 한국이 처음이다. 지난 사태에선 소프트웨어 조작이 문제였지만, 이번엔 환경 내구성 문제가 있을 것으로 검찰 측은 보고 있다.

한국 정부의 이례적인 조치도 눈에 띈다. 지난해 배출가스 조작사건과 관련, 미국에선 법무부가 900억달러(약 107조원) 규모 손해배상을 요구했고, 연방거래위원회는 150억달러(약 17조원) 손해배상을 별도로 제기했다. 반면 한국 정부는 미온적으로 대응해 ‘솜방망이 처벌’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후 관계 당국 수사가 강화됐다. 검찰은 3월 일부 차량을 압수해 환경부 산하 교통환경연구소에서 배출가스 조작 여부를 조사했다.

5월엔 서울 강남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인증 담당 부서 등을 압수수색해 연비조작 의심 자료를 확보했다. 이번 압수조치는 연이은 수사에 따른 결과다. 최전선에 선 한국 정부를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