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구계획을 확정한 조선 3사가 본격적인 인력감축에 나서면서 올해 이들 사업장에서 6000여명의 정규직 근로자가 일터를 떠날 전망이다. 또 계속되는 수주 가뭄으로 일감이 줄면서 조선 3사에 의존하는 수만명의 협력업체 직원들도 일자리를 잃을 것으로 보인다.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은 최근 회사의 자구계획을 직원들에 설명하면서 올해 약 1500명 규모의 희망퇴직을 시행하는 등 2018년 말까지 전체 인력의 30∼40%를 효율화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이 구체적인 감축 수치를 밝힌 것은 처음이다.

이에 따라 현재 1만4000명의 정규직이 연말까지 1만2500명으로 줄어드는 등 2018년까지 약 5000명이 회사를 떠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2만6000여명인 협력업체 직원들도 회사가 보유한 수주 물량이 줄어들면서 상당수가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정규직과 같은 비율(30∼40%)을 적용하면 2018년까지 8000∼1만명이 줄어들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공식적으로 구체적인 인력감축 계획을 밝힌 적이 없지만 사무직과 생산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았고 그 결과 현대중공업그룹 5개 조선 계열사에서 사무직 1500명, 생산직 500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했다. 또 올해에도 예년과 비슷한 수준인 1000명이 정년퇴직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대우조선은 2020년까지 직영 인력을 20% 이상 감축, 현재 1만3000명인 정규직을 1만명 수준으로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세부 일정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연평균 600명가량이 옷을 벗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은 정년퇴직과 신규 채용 최소화 등 인력의 자연 감소를 통해 최대한 목표치를 달성하면서 일부 저성과자에 대한 구조조정도 병행할 계획이다.

한편, 조선 구조조정이 경남지역의 실업률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5일 통계청이 발표한 5월 경남 실업률은 3.7%로 1년 전의 2.5%보다 1.2%포인트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이 기간 전국 평균 실업률이 3.8%에서 3.7%로 0.1%포인트 하락한 것과는 정반대다. 김이한 기획재정부 정책기획과장은 “전체 실업률은 하락했으나 경남 지역 실업률 상승세는 확대되고 있다”며 “구조조정 영향이 일부 가시화되는 조짐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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