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인들은 정부의 대기업집단 기준 상향 방침에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가 최근 중소기업 CEO 309명을 대상으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지정제도에 관한 의견조사’를 실시한 결과, 중소기업 10개사 중 7개사가 대기업집단 지정기준을 자산총액 10조원으로 상향조정 하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정부가 입법예고한 대기업집단 지정기준을 자산총액 10조원으로 상향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68.6%(전혀 동의안함 17.8%, 동의안함 50.8%)가 동의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또 중소기업 CEO 10명 중 7명(매우 적정함 6.8%, 적정함 64.4%)은 현행 대기업 지정기준인 자산총액 5조원이 적정하다고 응답했다.

대기업집단 지정제도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78%는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최근 정부가 추진하는 있는 개정 방향을 묻는 질문에는 ‘자산규모에 따른 차등의무 적용’(56.3%), ‘자산기준 조정’(13.9%), ‘30대 기업집단 지정’(11.0%)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중소기업 CEO들은 제도 개정으로 지정 해제된 대기업집단이라 하더라도 ‘대기업의 무분별한 중소기업 사업영역 진출 제한’(75.1%, 복수응답),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 등 불공정거래행위 규제’(68.9%)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김경만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대기업집단 지정 기준 상향이 신산업진출 등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고는 하나, 영세 골목상권으로 진출할 수 있는 또 다른 길을 터준 것으로 변질될 수 있다”며 “창업주의 정신을 잃어버린 재벌 2·3·4세들의 탐욕을 견제하고, 시장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는 안전장치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대기업집단의 경제력집중을 견제하고, 생계형 업종을 지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을 병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